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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신심명 28 욕지양단(欲知兩段) 원시일공(元是一空) 본문

영성수행 비전/신심명(信心銘)

신심명 28 욕지양단(欲知兩段) 원시일공(元是一空)

柏道 2023. 10. 1. 10:28

28 욕지양단(欲知兩段) 원시일공(元是一空)

    양단을 알고자 할진대 원래 하나의 공(空)이니라(공임을 알라).

 

앞 게송 26에서 나는 저 사람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었다고 하고, 저 사람은 내가 스트레스를 주었다고 한다면 양단(兩段) 중에 어느 쪽이 잘했는지 못했는지를 따져서 승부(勝負)를 가리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양쪽에서 서로 저 사람이 잘못하고, 저 사람은 나의 적(敵)이니 끝까지 싸워 이겨야 한다는 생각으로 대립하는 이원론(二元論)적 사고와 사상이다. 어떤 특정한 종교를 믿어라. 믿지 않으면 지옥에 떨어진다. 즉 천국 아니면 지옥이라는 식이 양단(兩段)을 주장하는 것도 이분법(二分法)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양단(兩段)은 원래 하나의 공(空)에서 나온 것임을 알라고 했다. 원래 스트레스를 주고받을 이유가 하나도 없었던 것임을 알라고 말씀하신 것이고, 내 편이 아니면 적이라는 개념도, 천국이 아니면 지옥이라는 개념도 원래 공(空)에서 나온 것임을 알라는 뜻이다. 내가 상대방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도 내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고, 상대방이 주는 스트레스를 내가 받는 것도 내 마음이 만들어서 받는 것이니, 상대방을 나무랄 것은 조금도 없고, 오로지 스트레스를 만들고 주고받고 하는 내 마음이 본래 공(空)하였음을 알아서 그 마음을 공(空)해 버리라는 말씀이다. 내 편 아니면 적(敵)이라는 개념도, 천국 아니면 지옥이란 개념도 모두 상대방이 나에게 말해 내 마음이 듣고 만든 허무한 장난이니 그로 인해 동요될 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서 그 개념들을 지움으로서 본래 공으로 돌아가라는 말씀이다.

게송 27에서는 너는 나 때문에 있는 것이요, 나는 너 때문에 있는 것임을 인식시킴으로서 서로 사이가 나쁘게 돌아가야 할 이유가 없음을 설하시고, 본 28송에서는 내 생각에는 상대방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었다고 느끼지만 상대방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준 것이 아니라 내가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렇게 느낀다는 것이다. 말을 바꾸면, 내가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이고, 스트레스를 느끼고 안 느끼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다는 말로, 원래 내 마음은 스트레스가 없는 공(空)한 것이란 뜻이다. 남이 나를 적(敵)이라고 대하고, 지옥에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내가 공(空)하게 받아들이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이 된다. 많은 경우 내가 공(空)하게 받아들일 줄 모르는데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사이가 더 악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즈음 시대는 스트레스 병에 걸려 있는 사람이 많은데 원래부터 스트레스가 있었던 것이 아님을 알아서 마음 다스리는 법을 배워 익혀야 할 것이며, 비만증도 원래 비만한 것이 아니었음을 알아 마음 다스리는 법을 배워 비만으로부터 자유롭게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