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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명 12 유체양변(唯滯兩邊) 영지일종(寧知一種) 본문
12 유체양변(唯滯兩邊) 영지일종(寧知一種)
오직 양변에 빠지기만 하면 어찌 일종임을 알리요.
유체양변(唯滯兩邊)이란 ‘오직 양변에 빠지기만 하면’ 인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있는 것만 알고 없는 것은 모르는 것, 없는 것만 알고 있는 것을 모르는 것; 움직일 줄만 알고 멈출 줄 모르는 것, 멈추어 있기만 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 줄줄만 알고 받을 줄 모르는 것, 받기만 하고 줄 줄 모르는 것; 일만하고 쉴 줄 모르는 것, 쉬기만 하고 일하지 않는 것; 모으기만 하고 쓸 줄 모르는 것, 쓸 줄만 알고 모을 줄 모르는 것; 누워 있기만 하고 일어날 줄 모르는 것, 서 있기만 하고 누울 줄 모르는 것; 옳은 일만 할 줄 알고 그른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그른 일만 할 줄 알고 옳은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착한 일만 할 줄 알고 나쁜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나쁜 일만 할 줄 알고 착한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사람을 만날 때 나쁜 점만 보이는 것 등이 ‘오직 양변에 빠지는’ 예이다.
유체양변(唯滯兩邊) 영지일종(寧知一種)이란 위와 같이 두 변 중에 한 쪽에만 빠져 있으면 어찌 두 변이 한 종자인 것을 알겠는가라고 한 것이다. 여기에서 한 종자라고 한 것은 같은 뿌리, 혹은 성질에서 나온 것을 알겠는가라는 뜻이다.
있고 없는 것은 한 뿌리에서 나온 것이요, 예쁘고 추한 것도 같은 종자요, 옳고 그른 것도 한 성질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바르고 굽은 것도 한 뿌리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말이다. 즉 있는 사람은 없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없는 사람은 있을 수 있는 성질이 있으며, 착한 일과 나쁜 일도 같은 성질에서 나오는 것이니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될 수 있다는 말도 된다. 인색하고 후한 성질도 같은 성질에서 나오는 것이니, 인색한 사람이 후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후한 사람이 인색한 사람이 될 수도 있으며, 실패한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성질도 가지고 있고, 성공한 사람이 실패할 수 있는 성질도 가지고 있다는 말씀이 일종(一種)의 원리인데, 한 쪽으로 치우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이것이 같은 종자라는 것을 알 수 없다는 말씀이다. 양변에 치우치는 사람이 되지 말고 좋을 때나 나쁠 때나 한 쪽에 치우치지 말고 중도(中道)를 찾아 침착하게 대치하라는 성품을 기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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