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 네빌 고다드의 부활] 씨 뿌릴 때, 수확할 때 42.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 본문
네빌 고다드의 부활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 네빌 고다드의 부활] 씨 뿌릴 때, 수확할 때 42.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
황금 실의 끝
성서에 따르면, 우리는 아담과 함께 잠에 들었으며 그리스도와 함께 깨어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모두 함께 잠에 빠졌고 개별적으로 깨어납니다.
여러분이 구하는 것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상상력을 의식적이고 자발적으로 사용하여 마음의 법칙과 조화를 이룰 때에만 구하는 것이 눈앞에 펼쳐지게 됩니다. 이 상상의 세상 어딘가에는 소망이 성취된 분위기와 느낌이 있습니다. 그것을 만약 내 것으로 만든다면 여러분에게 성공을 보장해 줄 것입니다.
나는 황금 실의 끝을 내놓는다
여러분은 반드시 그것을 말아서 둥글게 만들어야 합니다.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
세상은 모두 연극이지.
남자들과 여자들 모두 그 연극의 배우일 뿐이야.
그들은 입장할 때와 퇴장할 때를 갖고 있지.
그리고 한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많은 역할들을 맡고 있어.
' 뜻대로 하세요.' (세익스피어 원작)
제작자와 작가, 감독 그리고 배우는 연극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4명의 존재들입니다.
인생의 드라마에서 제작자의 역할은 연극의 주제를 제안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것은 그가 소원의 형태로, "나는 성공를 하기 원해"라고 말하고 것과 같습니다. 혹은 "나는 여행하기를 원해", "나는 결혼하기를 원해" 등의 소원의 형태로 합니다. 하지만 세상의 무대에서 이 연극을 공연하기 위해서는, 이런 일반적인 테마를 어느 정도 구체화시키고 그에 따른 세세한 계획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지 "나는 성공하고 싶어"라고 말하는 것은 너무 막연해서 그것만으로 연극을 공연하기에는 미흡합니다. 무엇에 대한 성공인가? 어쨌든 첫 번째 "전능한 존재"는 하나의 주제를 제안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연극을 만들게 되는 책임은 두 번째 "전능한 존재"인 작가의 손으로 넘어갔습니다. 제작자가 제시한 포괄적인 주제를 연극으로 만들기 위해 작가는 연극의 마지막 장면 만을 씁니다. 하지만 그 마지막 장면을 세세하게 묘사합니다. 그것은 소원이 성취된 것을 나타내는 장면이어야 합니다. 가슴 속에 간직한 소망이 이루어졌다면 경험할 만한 장면을 가능한 한, 현실과 같은 장면으로 구상합니다. 그 장면이 뚜렷하게 마음속에 떠올랐다면 작가의 역할은 끝난 것입니다.
삶의 무대를 만들기 위한 세 번째 "전능한 존재"는 감독입니다. 감독의 임무는 배우가 대본에 충실하게 잘 따르고 있는지를 보고, 그가 배역을 자연스럽게 소화할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연습시키는 것입니다. 감독의 역할은 소원이 이미 현실이 된 것에만 의식의 초점을 맞추게 하는 통제된 의식의 역할과 비슷합니다.
"네 번째 형태는 마치 하느님 자녀의 모습과 같더라." 그것은 인간의 상상력, 즉 배우를 말합니다. 네 번째 "전능한 존재는" 사전에 결정한 '소원이 성취된 장면'을 상상 속에서 연기합니다. 배우의 역할은 그 장면을 시각적으로 그리거나 연기하는 것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실제로 배역을 연기하며, 그 상상 속의 행동이 현실의 분위기를 취할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만약 소망이 성취된 것을 대본으로 만들지 않았다면, 그 테마는 단지 하나의 테마에만 머물러 있을 것이고, 태어나지 못한 테마들이 놓여 있는 광활한 침실 안에서 영원히 잠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소망을 대본으로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배우가 대본에 충실하도록 만드는 주의력의 도움이 없다면 상상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대가 보는 모든 것들은
그것들이 단지 외부의 것처럼 나타날지라도
내부에 존재하고 있으니,
그것은 그대의 상상력이고
그곳으로부터 태어나는 유일한 한 세상은
단지 그림자일 뿐이다.
- 블레이크
우리가 보고 있는 모든 것들은 하나의 주제를 외부로 표현하기 위해 고안된 마음속의 구조물입니다. 그 주제는 다른 세상에서 극으로 만들어졌고 예행 연습을 거쳤으며 직접 역을 맡아 연기했습니다. 우리가 세상의 무대 위에서 보고 있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 안에서 극화되어 예행 연습을 거쳐서, 눈에 보이게 표현된 구조물입니다.
이들 "4명의 전능한 존재들"은 인간의 자아, 곧 인간 안에 존재하는 하느님을 이루게 됩니다. 인간이 보고 있는 것은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세상의 장막 위에 비춰진 그림자일 뿐이고, 우리가 이전에 마음에 품었고 극화했고 예행 연습을 거쳐서 연기했던 주제가 우리의 눈에 보이게 된 구조물일 뿐입니다.
창조물이 자아와 자아의 작용을 인식하게 하기 위에서, "창조물이 헛된 것에 굴복하더라." 왜냐하면 자아와 자아의 작용을 인식하면, 그 목적을 향해서 행동하게 되고 의식적으로 스스로 결정한 역사를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삶이란 자기 자신이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쓰고 있는 하나의 연극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때, 우리는 다른 이에 대해 판결을 집행하는 '눈먼 자학'을 멈출 것입니다. 대신에 세상의 무대에서 변화를 일으키려면 내부의 "4명의 전능한 존재"가 협력하여 내부에서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기에, 그 자학의 판결을 멈추고 자신의 이상에 부합하는 연극을 쓰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오직 연극의 대본을 바꿀 수 있을 뿐이고, 오직 그때에야 인생의 무대에서 상연되는 연극 또한 바꿀 수 있습니다.
내 세상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단지 배우이기 때문에, 마치 연극 배우들이 연극 내용을 바꾸지 못하는 것처럼 그들도 나의 인생의 무대에서 펼쳐지는 연극을 바꾸지 못합니다. 원하는 방향대로 삶의 연극이 상연되려면 여러분 마음의 무대에서 생각을 품고, 극화하고, 예행 연습을 해서 연기를 마쳐야 합니다. 네 번째 존재인 상상력이 새롭게 쓴 대본을 마음의 무대에서 자연스럽게 연기했을 때, 드디어 연극의 막은 오르고 단단하게 보이는 세상의 장막에서 "전능한 네 번째의 존재"는 실제 연기를 시작할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내가 각본으로 짜 놓은 주제를 완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역할을 자동적으로 연기합니다. 세상의 다른 배우들은 세상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극화한 주제에도 관련되어 있지만 우리가 만들어 놓은 연극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우리의 드라마 속으로 끌려오기도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역할을 자동적으로 하겠지만 그런 충동이 자신으로부터 시작됐다고 믿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그들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버지이시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나이다.
내가 그들 안에
또 그대가 내 안에 계시나이다.
요한복음
나는 인류의 구성원이고, 우리 모두는 하나입니다. 우리 모두는 인생의 드라마에서 제작자, 작가, 연출자 그리고 배우의 네 가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들 중 몇몇은 그 역할들을 의식적으로 하고, 나머지들은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역할들을 반드시 의식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만들어낼 때에만 우리 인생의 무대에서 완벽한 결말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저자네빌 고다드
출판서른세개의계단
'마스터와 가르침 > 네빌 고다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씨 뿌릴 때, 수확할 때 44. 존재의 범위 (1) | 2022.09.19 |
---|---|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 네빌 고다드의 부활] 씨 뿌릴 때, 수확할 때 43.믿음의 제물 (0) | 2022.09.19 |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느낌이 열쇠다 - 26. 영(정신) - 느낌 (0) | 2022.09.18 |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느낌이 열쇠다 - 25.기도 (0) | 2022.09.18 |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느낌이 열쇠이다 24. 잠 (0) | 2022.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