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7. 분위기 본문

마스터와 가르침/네빌 고다드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7. 분위기

柏道 2022. 9. 17. 05:58


네빌 고다드의 부활

[상상이 현실을 창조한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7. 분위기

지금은 운명이 우리의 분위기를 결정하기보다는,
분위기가 우리 운명을 결정하는 시대이다. 
-윈스턴 처칠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원인으로 생각하지 않고, 어떤 일에 대한 결과로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정은 상상의 활동이고, 감정이라는 것이 없다면 어떤 창조도 일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단순하게 어떤 목적을 이루었기에 행복하다고 말하면서 그런 과정이 반대의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다시 말하자면 소원이 성취된 행복한 감정을 사실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우리의 목적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입니다. 

감정은 삶의 환경들이 빚어낸 결과일 뿐 아니라 마찬가지로 환경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감정의 심리학"에서 리벗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단지 생각 그 자체만으로는 무엇도 만들어내지 못하고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하지만 생각을 느낄 수 있다면, 즉 생각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상태와 동반된다면, 다시 말해 생각이 발동 요소인 성향을 일깨운다면 그때는 활동한다."


이런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을 당시에 저는 실직 상태였고 기댈 가족조차 없었습니다. 제가 필요한 것은 그야말로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이었습니다. 직업을 구하려면 찾아보러 다닐 수 있는 차가 필요했는데, 제 차는 너무 낡아 이제 고물상에 갈 날만 기다리고 있는 처지였습니다. 방세도 밀린 상태였고 직장을 구하러 다닐 마땅한 옷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같은 세상에 55세 여자가 어떤 종류의 직업을 얻는 것 자체도 힘든 일이었습니다. 예금 계좌는 거의 바닥을 보였고 기댈 친구조차 없었습니다.

어느날 저녁 선생님의 강의에서 단순히 '느낌' 또는 '굉장해'라는 말을 사용했던 예술가의 경험담을 들었습니다. 제 경우에도 그렇게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필요한 것을 모두 생각하고 상상하기보다는 제게 어떤 놀라운 일이, 내일도 아니고 다음 주도 아니고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려고 했습니다. 저는 잠이 들 때까지 계속 반복하고 또 반복했습니다. '굉장해!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어.' 그리고 그런 상태를 느끼면서 자려고 했습니다.
저는 상상과 느낌을 두 달 동안 밤마다 계속 반복했습니다. 10월 초에 몇 달 동안 보지 못했던 친구를 만났는데 친구는 뉴욕으로 여행을 떠나는 길이었습니다. 저도 몇 년 전에 뉴욕에서 살았던 경험이 있어 그 친구와 뉴욕에 대해 잠시 동안 이야기를 나누고 헤어졌습니다. 그리고는 그 일에 대해서는 완전히 까먹고 지냈습니다. 한 달이 지나고 이 친구가 제 아파트에 왔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제 이름으로 된 2500달러짜리 수표를 하나 건네주었습니다. 그렇게 많은 액수가 적혀 있는 수표를 본 충격에서 깨어난 후에 제 앞에 펼쳐진 이야기는 마치 꿈만 같았습니다.
그것은 다른 한 친구와 관련된 있었는데 그 친구는 저랑 25년 이상 만난 적도 소식을 들은 적도 없는 친구였습니다. 이 과거의 친구는 저와 만나지 못했던 25년의 시간 동안 엄청나게 큰 부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지금 저에게 수표를 가져간 친구는 뉴욕으로 여행 갔던 지난 날에 갑부가 된 그 친구를 우연히 만나게 되었습니다.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 저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갔고 제가 알아서는 안 되는 이유로 이 옛 친구는 자신이 얻은 부를 저와 나누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후 2년 동안 필요한 일상의 물건들을 사는 데는 충분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좋은 옷, 넓은 아파트와 같은 멋진 것들을 사는 데에도 충분한 액수의 수표를 그의 변호사로부터 매달 정기적으로 받았습니다. 제가 가장 좋았던 것은 매일 필요한 것을 구하러 다닐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번 달에 한 통의 편지와 제 서명을 기다리는 계약서를 받았는데, 그 계약서는 제가 남은 생애 동안 정기적으로 이 돈을 줄 것을 보장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웨스턴 처칠은 우리가 구하는 것을 갖지 있지 못한다면 이미 그것을 갖고 있는 전제에서 행동하라고, 즉 "하나의 장점을 이미 가졌다고 생각하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기적'의 비밀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성경에서는 중풍에 걸린 자에게, '일어난 침상을 걷고 걸어 나가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정신적으로 그가 이미 치료된 것처럼 행동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의 상상 속 행동이, 만약 그가 치료되었다면 그가 육체적으로 했을 행동과 일치하게 된다면 치유의 기적은 일어나게 됩니다.

상상 속에서 여러분의 초점을 변화시켜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은 감히 양을 재지 못할 정도로 무한합니다. 어떤 한계도 없습니다. 삶의 드라마는 우리의 육체적인 행위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우리의 분위기와 감정이 만들어내는 상상력의 활동입니다. 감정은 모든 것을 그 감정이 선언하고 있는 것을 향하도록 솜씨 좋게 인도합니다. 그래서 감정이야말로 삶의 환경을 창조하고 사건들을 명령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망이 성취된 감정은 일상적으로 묶고 있는 감각의 철장 위로 우리를 쉽게 들어올려주는 높은 파도와 같습니다. 감정을 알아채고 이 상상의 비밀을 안다면, 우리의 감정이 단언하고 있는 것 모두를 실현시킬 것이라고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감정에 놓여 있다고 상상한 사람은 그 감정의 결과를 얻게 됩니다. 자신이 어떤 감정 속에 있다고 상상하지 않는 자는, 앞으로 그에게 다가올 결과를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습니다. 아일랜드의 위대한 신비주의자 A.E는 "환상의 양초"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난 지금까지 나와 상관없는 듯 보이고, 변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환경 속에서 내 감정의 신속한 이야기와 대답을 인식했다. 그래서 내 안에서 새로운 감정이 일어나는 것으로 미래를 예언할 수 있게 되었고, 나는 어떤 특정한 사람을 곧 만나게 될 것이라는 감정을 읽으면 그를 만나게 되었다. 심지어 무생물조차 이런 감정의 흔들림의 영향 아래에 있었다." 하지만 인간은 새로운 감정이 자신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의지로 행복한 감정을 창조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빌 고다드의 부활

저자네빌 고다드

출판서른세개의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