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두려움의 진짜 이유. 사무엘상 17:1-23 본문
1 블레셋 사람들이 그들의 군대를 모으고 싸우고자 하여 유다에 속한 소고에 모여 소고와 아세가 사이의 에베스담밈에 진 치매 2 사울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모여서 엘라 골짜기에 진 치고 블레셋 사람들을 대하여 전열을 벌였으니 3 블레셋 사람들은 이쪽 산에 섰고 이스라엘은 저쪽 산에 섰고 그 사이에는 골짜기가 있었더라 4 블레셋 사람들의 진영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의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의 키는 여섯 규빗 한 뼘이요 5 머리에는 놋 투구를 썼고 몸에는 비늘 갑옷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무게가 놋 오천 세겔이며 6 그의 다리에는 놋 각반을 쳤고 어깨 사이에는 놋 단창을 메었으니 7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 날은 철 육백 세겔이며 방패 든 자가 앞서 행하더라 8 그가 서서 이스라엘 군대를 향하여 외쳐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서 전열을 벌였느냐 나는 블레셋 사람이 아니며 너희는 사울의 신복이 아니냐 너희는 한 사람을 택하여 내게로 내려보내라 9 그가 나와 싸워서 나를 죽이면 우리가 너희의 종이 되겠고 만일 내가 이겨 그를 죽이면 너희가 우리의 종이 되어 우리를 섬길 것이니라 10 그 블레셋 사람이 또 이르되 내가 오늘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욕하였으니 사람을 보내어 나와 더불어 싸우게 하라 한지라 11 사울과 온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의 이 말을 듣고 놀라 크게 두려워하니라 12 다윗은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 이새라 하는 사람의 아들이었는데 이새는 사울 당시 사람 중에 나이가 많아 늙은 사람으로서 여덟 아들이 있는 중 13 그 장성한 세 아들은 사울을 따라 싸움에 나갔으니 싸움에 나간 세 아들의 이름은 장자 엘리압이요 그 다음은 아비나답이요 셋째는 삼마며 14 다윗은 막내라 장성한 세 사람은 사울을 따랐고 15 다윗은 사울에게로 왕래하며 베들레헴에서 그의 아버지의 양을 칠 때에 16 그 블레셋 사람이 사십 일을 조석으로 나와서 몸을 나타내었더라 17 이새가 그의 아들 다윗에게 이르되 지금 네 형들을 위하여 이 볶은 곡식 한 에바와 이 떡 열 덩이를 가지고 진영으로 속히 가서 네 형들에게 주고 18 이 치즈 열 덩이를 가져다가 그들의 천부장에게 주고 네 형들의 안부를 살피고 증표를 가져오라 19 그 때에 사울과 그들과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은 엘라 골짜기에서 블레셋 사람들과 싸우는 중이더라 20 다윗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서 양을 양 지키는 자에게 맡기고 이새가 명령한 대로 가지고 가서 진영에 이른즉 마침 군대가 전장에 나와서 싸우려고 고함치며, 21 이스라엘과 블레셋 사람들이 전열을 벌이고 양군이 서로 대치하였더라 22 다윗이 자기의 짐을 짐 지키는 자의 손에 맡기고 군대로 달려가서 형들에게 문안하고 23 그들과 함께 말할 때에 마침 블레셋 사람의 싸움 돋우는 가드 사람 골리앗이라 하는 자가 그 전열에서 나와서 전과 같은 말을 하매 다윗이 들으니라"
에베스담밈 전투 ( 17:1-11 )
오랜 기간 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히던 블레셋은 사울과 요나단이 이끄는 이스라엘 군대에 의해 크게 패한 후 강성했던 이스라엘을 넘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사울이 악신이 들려 이스라엘이 쇠약해지자, 믹마스 전투의 패배를 설욕하려고 에베스담밈에 진을 쳤습니다. 그리고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모욕하면서 이스라엘을 위협했습니다. 이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블레셋의 오만 방자함에 아무 말도 못하고 그저 떨고만 있었습니다. 이 두려움은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불신에서 기인된 것입니다.
다윗의 신상 명세 ( 17:12-29 )
다윗은 유다 지파의 베들레헴 출신으로서 이새의 말째 아들이며 목동의 신분이었지만 구변이 있는 웅변가이며 용감하고 용모가 준수한 하나님의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은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조롱하고 그의 백성을 욕보인 블레셋의 장수 골리앗과 담대히 맞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스라엘을 어려움에서 구했습니다(17:31-54). 또한 사울의 핍박을 통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지만 (19-26장), 끝까지 하나님을 의지함으로써 마침내 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삼하5:4, 5).
골리앗 앞에 나타난 다윗 ( 17:17-30 )
다윗은 하나님의 영광이 불신자들에 의해 침해당하거나 모욕을 받지 않도록 골리앗 앞에 섰습니다. 다윗처럼 우리도 주위의 온갖 핍박과 조롱 속에서도 결코 자신의 신앙 의지를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심부름 떠나는 다윗 ( 17:20 )
다윗은 아버지의 심부름을 떠나기 전에 자신이 치던 양들을 양 지키는 자에게 맡겼습니다. 작은 일에도 충성하는 다윗의 모습은 우리에게 귀한 교훈을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성도들이 자신의 삶의 바른 위치에서 하나님을 바라보기를 원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작은 일에 충성하는 자가 큰 일에도 능히 충성할 줄 아시기 때문입니다.
다윗의 신앙적 열정 ( 17:22-40 )
다윗은 책망과 모욕 속에서도 굽히지 않는 신앙적 열정을 가졌습니다. 그는 모든 상황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했습니다. 하나님의 의를 따르는 성도들은 주위의 온갖 핍박과 조롱 속에서도 결코 자신의 신앙적 의지를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다윗의 용기를 보아도 왕이 내건 현상금보다도 하나님께 대한 신앙적 열정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기는 주위의 판단이나 꾸중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할례의 의미 ( 17:26 )
구약 시대의 할례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아브라함의 자손으로서(창17:10-14) 이스라엘이 언약 공동체임을 나타내는 표였습니다(창17:11, 12). 따라서 인간의 입장에서 할례란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절대 순종하는 표이며(신10:16), 이스라엘이 선민임을 나타내는 표였습니다(삼상17:26). 뿐만 아니라 신약 시대 교회의 세례에 대한 예표이기도 했습니다(골2:11, 12).
사울의 확신 ( 17:37 )
여호와의 함께하심에 대한 다윗의 확신은 사울로 하여금 막강한 블레셋을 대항하여 싸워 이길 수 있다는 용기와 확신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강대한 것이라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일하고 그 하나님이 함께 하실 것이라는 용기와 확신이 있으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막9:23).
대적할 수 있었던 근거 ( 17:41-47 )
다윗이 골리앗을 대적할 수 있었던 근거는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고 전쟁에 임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함께하실 것을 믿는 신앙은 신앙인으로 하여금 담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도들의 무기가 결코 육체가 될 수 없고(엡6:10-20), 오직 하나님만 우리의 영원한 무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적하는 자의 최후 ( 17:41-54 )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는 실로 비참하고 허무할 뿐입니다.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은 세상을 의지하는 교만한 자들과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들과의 영적 싸움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싸움의 승리는 결국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돌아가는 것이 필연적입니다.
만군의 여호와 ( 17:45 )
만군의 여호와란 이스라엘이라는 한 국가와 민족에게만 국한된 하나의 지역 신이 아니라 온 우주의 통치자시며 만군의 주재자이심을 강조하는 하나님을 뜻합니다. 만군의 하나님은 권세와 능력이 무한하사 온 세계에 악한 자들을 징계하시고 당신의 백성들을 대신하여 대적들과 전쟁하십니다.
전쟁의 목적 ( 17:46, 47 )
다윗은 전쟁의 목적을 살아서 역사를 운행해 가시는 하나님을 증거하는 데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우리가 이 선언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해야 하고 모든 일의 승패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의지에 좌우되며 전쟁을 통해서까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을 이루신다는 것입니다.
다윗의 승리 ( 17:50 )
다윗이 골리앗을 넘어뜨린 것은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악의 세력을 전멸시킬 것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시2:9). 이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승리를 예표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의미합니다
두려움의 진짜 이유는?
누구나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인물이나 상황에 직면하면 두려움에 사로잡히게 마련이다.
그러나 우리가 갖는 두려움의 진짜 이유는, 하나님이 개입하셔서 어떤 식으로든 우리를 도우시리라는 신뢰의 부재에 있다. 즉
하나님의 구원능력을 신뢰하지 못해서 두려움에 떤다.
기도
하나님을 의지해 어떠한 어려움과 두려운 상황과 환경에 처한다해도
넉넉하게 대처하게 하옵소서
아멘
柏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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