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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만대의 언약 십계명 -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으로 본 | 구속사 시리즈 7 본문
『영원한 만대의 언약 십계명』은 십계명 자체를 다루기 앞서 예비 단계로 언약 일반, 시내산 언약, 언약 체결을 전후한 모세의 여덟 차례 시내산 등정을 상세히 진술하고 십계명의 서론을 논한 다음 열 계명을 각 계명별로 다룬다. 또한 저자는 성경으로 성경을 해명한다고 하는 종교개혁자들의 방법을 한껏 활용하고 있다.
목차
목차
이해도움 1 • 모세의 시내산 8차 등정 일정(주전 1446년)
서 평 • 5
추천사 • 10
저자 서문 • 14
만대의 언약 • 23
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 • 26
1.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목적
2.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성격
3.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결과
Ⅱ. 영원하신 하나님의 만대의 언약 • 31
1. “구원하시는 구원”입니다.
2. “거룩한 언약”입니다.
3. “맹세하신 맹세”입니다.
Ⅲ. 시내산 언약의 특징 • 40
1. ‘나라’를 대상으로 한 언약
2. 하나님께서 직접 전 백성에게 음성으로 들려주신 언약
3. 기록으로 구체화된 최초의 언약
4. 언약의 땅에서 지킬 실천적 언약더보기
이해도움 1 • 모세의 시내산 8차 등정 일정(주전 1446년)
서 평 • 5
추천사 • 10
저자 서문 • 14
만대의 언약 • 23
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 • 26
1.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목적
2.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성격
3.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결과
Ⅱ. 영원하신 하나님의 만대의 언약 • 31
1. “구원하시는 구원”입니다.
2. “거룩한 언약”입니다.
3. “맹세하신 맹세”입니다.
Ⅲ. 시내산 언약의 특징 • 40
1. ‘나라’를 대상으로 한 언약
2. 하나님께서 직접 전 백성에게 음성으로 들려주신 언약
3. 기록으로 구체화된 최초의 언약
4. 언약의 땅에서 지킬 실천적 언약
Ⅳ. 시내산 언약의 구속사적 의미 • 54
1. 피로 맺은 언약
2. 중보자가 있는 언약
3. 대대에 지킬 만대(萬代)의 언약
4. 구속 계시가 명백한 언약
Ⅴ. 계속적으로 확증되어야 할 시내산 언약 • 67
1. 구속사의 장자 이스라엘
2. 다시 확증된 언약
3. 계속적으로 확증되고 확증되어야 할 언약
모세의 8차례 시내산 등정 • 73
Ⅰ. 시내산으로 이끄신 하나님의 섭리 • 76
1. 하나님을 섬기게 하시기 위한 섭리
2.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리게 하시기 위한 섭리
3. 하나님 앞에 절기를 지키게 하시기 위한 섭리
Ⅱ. 한눈에 보는 8차례 시내산 등정 • 82
Ⅲ. 모세의 8차례 시내산 등정 • 90
1. 제1차 올라감 - 3월 2일 월요일(출애굽 한 지 46일)
2. 제1차 내려옴 - 3월 2일 월요일(출애굽 한 지 46일)
3. 제2차 올라감 - 3월 3일 화요일(출애굽 한 지 47일)
4. 제2차 내려옴 - 3월 3일 화요일(출애굽 한 지 47일)
5. 제3차 올라감 - 3월 5일 목요일(출애굽 한 지 49일)
6. 제3차 내려옴 - 3월 5일 목요일(출애굽 한 지 49일)
7. 제4차 올라감 - 3월 6일 금요일(출애굽 한 지 50일)
8. 제4차 내려옴 - 3월 6일 금요일(출애굽 한 지 50일)
9. 이튿날 이른 아침 - 3월 7일 토요일(출애굽 한 지 51일)
- 시내산 언약 체결식
10. 제5차 올라감 - 3월 7일 토요일(출애굽 한 지 51일)
11. 제5차 내려옴 - 3월 7일 토요일(출애굽 한 지 51일)
12. 제6차 올라감 - 3월 8일 일요일(출애굽 한 지 52일)
13. 제6차 내려옴 - 4월 17일 목요일(출애굽 한 지 91일)
14. 제7차 올라감 - 4월 18일 금요일(출애굽 한 지 92일)
15. 제7차 내려옴 - 5월 28일 화요일(출애굽 한 지 131일)
16. 제8차 올라감 - 5월 30일 목요일(출애굽 한 지 133일)
17. 제8차 내려옴 - 7월 10일 월요일(출애굽 한 지 172일)
성경의 강령(綱領) 십계명, 그 열 가지 본질(本質) • 149
Ⅰ. 십계명과 열 가지 말씀 • 152
Ⅱ. 십계명의 열 가지 본질(本質) • 156
1. 토라() = 주의 법, 주의 율법 / Thy law
2. 에두트(), 에다() = 주의 증거, 여호와의 증거
/ Thy testimonies
3. 미쉬파트() = 주의 판단, 주의 규례
/ Thy judgments, Thine ordinances
4. 호크() = 주의 율례 / Thy statutes
5. 다바르() = 주의 말씀 / Thy Word
6. 픽쿠드() = 주의 법도 / Thy precepts
7. 미츠바() = 주의 계명 / Thy commandments
8. 데레크() = 주의 도(道), 주의 길 / Thy ways
9. 이므라() = 주의 말씀(약속) / Thy Word (promise)
10. 에메트(), 에무나() = 진리(성실) / truth (faithful)
Ⅲ. ‘열 말씀’의 소(小)결론 • 199
만대의 언약 십계명, 그 특징과 원리 • 201
Ⅰ. 십계명의 명칭, 완전한 ‘열 말씀들’ • 204
Ⅱ. 십계명의 특징 • 206
1. 자유와 사랑과 은혜의 복음으로 선포하셨습니다.
2. 거룩함과 영광스러움 속에서 주셨습니다.
3.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으로 주셨습니다.
4.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으로 선포하셨습니다.
5. 하나님께서 친수로 두 돌판에 쓰셨습니다.
6. 하나님께서 주신 ‘주의 증거’입니다.
7. 신구약성경 모든 계시의 압축입니다.
Ⅲ. 십계명(十誡命) 이해의 중심 원리 • 217
1. 십계명의 큰 두 줄기 - 대신(對神) 계명과 대인(對人) 계명
2. 십계명에서 확장된 세부 율법들
3. 마음의 영역까지 확장 적용하는 복음적 원리
4. 각 계명을 범한 자의 처벌법(범죄자의 최후)
5. 예수님의 십계명 인용
만대의 언약 십계명(열 말씀들) • 241
제 1 계명 The First Commandment • 244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출 20:3, 신 5:7)
제 2 계명 The Second Commandment • 288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출 20:4-5上, 신 5:8-9上)
제 3 계명 The Third Commandment • 307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출 20:7, 신 5:11)
제 4 계명 The Fourth Commandment • 33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출 20:8-11, 신 5:12-15)
제 5 계명 The Fifth Commandment • 376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 신 5:16)
제 6 계명 The Sixth Commandment • 402
“살인하지 말지니라”(출 20:13, 신 5:17)
제 7 계명 The Seventh Commandment • 427
“간음하지 말지니라”(출 20:14, 신 5:18)
제 8 계명 The Eighth Commandment • 455
“도적질하지 말지니라”(출 20:15, 신 5:19)
제 9 계명 The Ninth Commandment • 47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출 20:16, 신 5:20)
제 10 계명 The Tenth Commandment • 49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출 20:17, 신 5:21)
각 장에 대한 주(註) • 539
찾아보기 • 545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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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서문
(중략)불초한 사람은 신구약 성경의 핵심 요지가 십계명인 것을 깨닫고, 50년 이상의 설교 사역에서 십계명 그 열 마디의 물줄기를 따라 구속사적 관점에서 설교하려고 애를 썼습니다. 누가의 고백처럼 '말씀의 목격자'가 되기 위해 매일 쉬지 않고 기도를 올리면서, 성경 구석구석을 빠뜨리지 않... 더보기| 저자 서문
(중략)불초한 사람은 신구약 성경의 핵심 요지가 십계명인 것을 깨닫고, 50년 이상의 설교 사역에서 십계명 그 열 마디의 물줄기를 따라 구속사적 관점에서 설교하려고 애를 썼습니다. 누가의 고백처럼 '말씀의 목격자'가 되기 위해 매일 쉬지 않고 기도를 올리면서, 성경 구석구석을 빠뜨리지 않고 연구하고, 최대한 힘 닿는 대로 관련된 모든 분야에 힘과 정성을 쏟아 부었습니다. 부디 이 부족하고 허물 많은 저서가 이제 130년을 바라보는 한국 기독교 역사에 다소(多少)라도 유익되기를 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성경을 깊이 알고자 하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친절한 길 안내자가 되기를 손 모아 기도할 뿐입니다.
예수님의 예언대로 불법이 성하여 사랑이 식어지고(마 24:12) 억울한 자의 눈물겨운 호소가 그칠 날 없고,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죄악의 먹구름으로 뒤덮힌 오늘날, 남녀노소 모두 사랑에 목이 타고 사랑을 찾기에 갈급합니다. 찢기고 할퀸 상처 투성이의 인류를 치료할 특효약, 모든 부정을 깨끗하게 씻어줄 티 없이 맑은 생명수, 그것은 바로 사랑으로 충만한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뿐입니다. 아무쪼록 이 책을 읽는 이마다 하나님의 사랑이 가슴속에 샘솟듯하여 하나님의 나라, 천국을 이 땅에서 맛보며 이 복음을 전 세계에 널리 전하는 귀한 은혜가 임하시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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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직 성경으로만 지은 입체적 환상적 건축물
(중략)저자가 일반적인 관주(貫珠) 성경이 제시하는 관련 구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관련 구절들을 성경 안에서 뽑고, 그것들을 연결하고 직조하여, 성경 본문을 가지고 입체적이고 환상적인 건축물을 짓는 솜씨는 가히 천재적이라 할 수 있다. 거미줄이나 그물망이 정교하게 얽혀 있지만 거기에는 분명 어떤 질서가 있듯이, 정보망(情報網)이나 방송망(放送網)이 정교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놀라운 메시지를 전달하듯이, 히브리어 구약 39권 929장 23,213절과 그리스어 신약 27권 260장 7,941절 중에서 해당 계명과 관련된 구절들을 뽑아내어, 치밀하게 수(繡)를 놓아 성경 본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솜씨는 경이롭기 그지없다. 저자는 성경으로 성경을 해명한다고 하는 종교개혁자들의 방법을 한껏 활용하고 있으니, 독자들은 십계명 부분만 읽더라도 성경 66권 전체를 넘나드는 깊은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십계명을 삶에 적용함에 있어서, 저자의 견해는 다른 어떤 이들보다 보수성과 철저성을 견지하고 있다. 저자는 "신약 시대 이후 오늘날 성도들은 안식일 대신 주일을 지키고 있습니다"(341쪽)라고 말하면서 유대교의 안식일이 기독교에서는 주님께서 부활하신 주일로 완성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340-341쪽). 이러한 해석을 유대교 쪽에서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지만, 저자의 십계명 해석 대부분은 유대교 쪽에서 볼 때도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기 어려울 정도로 탁월하다. 유대교를 거뜬히 넘어서서 새로운 구속사적 지평을 열어 주고 있는 저자의 철저한 십계명 연구는 그 자체로서 능히 존경받을 만하다.- 민영진 (《하느님의 기쁨, 사람의 희망》 저자, 전 대한성서공회 총무)
- 모든 기독교인들이 읽고, 또 읽어야 할 책
(중략)이 책은 시내산 언약의 특징과 그 구속사적 의미의 핵심을 정확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어 모세의 시내산 8차례 등정의 과정을 마치 드라마를 보듯이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묘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세의 시내산 8차례 등정에 대하여 간략하게 다룬 책들은 보았지만, 이렇게 성경 본문의 정확한 의미를 충분히 살려 자세히 정리한 책은 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모세가 80세의 노인으로서, 젊은이와 같이, 험하고 높은 산을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 두 번의 40일 금식 기도와 한 차례의 40일 중보 기도를 올리고, 여덟 차례에 걸쳐 시내산을 올라갔던 모세의 충성스러운 모습을 선명하게 보았습니다. 그의 손과 발에서는 피가 나고 온몸은 땀으로 젖어 있고, 그의 얼굴은 햇볕에 타서 까맣지만, 윤기가 나고 광택이 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일평생 히브리어 연구에 전념하며, 히브리어에 관한 한 전문가라고 자부하는 학자로서, 저자가 시편 119편에 나오는 히브리어 열 가지 단어를 십계명과 연결시켜 설명하는 깊은 통찰력과 영적인 묘미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또한 십계명의 모든 구절을 하나도 빠짐없이 히브리어 본래의 의미를 해석하며, 전혀 막힘이 없이 마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그 놀라운 능력에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렇게 원문에 철저하게 근거한 구속사적인 해석은, 실로 원문 성경의 구석구석을 아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경이로운 주석인 것입니다.(중략)- 강신택 (전 예일대학교, 트리니티신학대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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