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성공 마스터키' 시간경영 - 좋은 시간이 삶을 이끌게 하라 본문

마스터와 가르침/비전 마스터키

'성공 마스터키' 시간경영 - 좋은 시간이 삶을 이끌게 하라

柏道 2019. 1. 4. 15:17


'성공 마스터키' 시간경영

 - 좋은 시간이 삶을 이끌게 하라



위대한 인생은 관리되는 것이 아니다.
위대한 인생은 이끌어지는 것이다.
그것은 승리를 갈망하는 개인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열정에 아낌없이 투자할 때 가능하다.
삶의 승리는 ‘무엇을 이루었는가’라는 결과에 대한 질문이기도 하지만 ‘어떻게 그 삶을 살았는가’라는 사용한 시간의 품질에 대한 질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0. 자신의 시간임에도 다른 사람이 시키는 일을 하는 데 그 시간을 다 쓰고 있다면 자유인이 아니다.
0. 시간은 관리되는 것이 아니다.
시간은 투자되는 것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자신의 시간을 우선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면 제대로 투자된 것이다.
인생이 점점 더 하고 싶은 일로 가득 차서 종래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매일 살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성공이다.
0. 시간이 곧 인생이다.
잘 쓴 시간이 곧 잘 산 인생이다.
잠시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하겠다.
내가 스스로 초라한 인생을 살고 있다고 생각할 때 내 수첩은 매일 무엇인가 복잡한 일로 가득 차 있었다.
수없이 많은 체크포인트가 있었고, 빡빡한 일정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저녁이 되면 탈진했고, 다음 날 다시 이런 일들은 반복됐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내 한 달이 책상용 달력 한 장으로 간단히 정리된다.
관리해야 할 복잡한 일정을 내 인생에서 제거해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하고 싶은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그 일로 하루를 채우고, 그 일을 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쓰고 있다.
시간을 사용하는 기준과 원칙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던 까닭은 나름의 깨달음 때문이었다.
시간을 쪼개 다이어리에 기재하고,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 더 생산적이 되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나는 점점 더 바빠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시간표를 관리할 수는 있었지만, 관리에 성공할수록 고유한 인생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니까 ‘내 속에서 나만의 무엇인가가 날마다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감지했다.
16년을 그렇게 정신없이 지내면서 바쁜 하루는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았다.
그래서 나는 몇 가지 원칙을 정했고, 그 원칙에 맞게 내 일상을 개편했다.
중요하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은 일들을 삶에서 쫓아내라. 그렇게 하여 중요한 일에 시간을 대량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을 만들어라. 투자는 여력의 함수다.
시간은 늘 부족한 것이다.
우선순위가 높은 일에 시간을 충분히 쓰기 위해서는 시시한 일에 쓰이는 시간의 낭비를 줄여야 한다.
이때 몇 가지 기준을 세워두는 것이 좋다.
매일 하고 있는 일들을 잘 분류해 다음과 같이 4개 바구니에 넣자. 첫 번째 바구니에는 ‘중요하고 급한 일’을 담는다.
두 번째 바구니에는 ‘급하지만 중요하지는 않은 일’을 담아두자. 세 번째 바구니에는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넣는다.
그리고 마지막 바구니에는 ‘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은 일’을 담자. 먼저 네 번째 바구니에 들어가는 일들은 모두 쓰레기통에 버리자. 퇴근 후 똑같은 사람들과 어울려 반복되는 그저 그런 술자리, 채널을 바꿔가며 뒹굴거리는 무료한 TV 시청, 더 이상 필요 없어진 보고서의 관행적 작성 등은 일상에서 벌어지는 시간 귀신들이다.
네 번째 바구니에 담긴 이런 일에 쓰인 시간을 삶에서 쫓아내는 순간, 다른 중요한 곳에 써야 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네 번째 바구니를 검사해 이 속에 담겨 있는 것들을 가차없이 제거하자.두 번째 바구니에 담긴 일들을 처리할 때는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는 것이 좋다.
일의 완성도를 평균 수준으로 맞추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기계적으로 처리한다.
부가가치가 낮은 일이기 때문에 잘하는 것보다는 마감시간을 놓치지 않고 재빨리 처리하는 게 훨씬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여기서도 약간의 시간을 남길 수 있다.
낭비되는 시간을 현격히 줄이면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의 시간이 확보된다.
이제 이 여력의 시간을 첫 번째와 세 번째 바구니에 담긴 일들에 투자해보자.회사에서 성공하고 싶으면 첫 번째 바구니에 담긴 일들에 집중해야 한다.
‘중요하고 급한 일’은 바로 ‘반드시 잘해야 할 일’이다.
따라서 그 성취 기준은 최고의 퀄리티가 되어야 한다.
어느 누구도 이 일에서 자신보다 더 잘 해낼 수 없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정성을 다해 최우선적으로 시간을 배정하고, 대량으로 투입해야 한다.
결국 이 일들이 내게 맡겨진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것이므로 이 일들을 특별하게 처리할 수 있는 차별성을 확보하면 조직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회사에서는 주로 이 첫 번째 바구니 속의 일들을 하는 데 시간을 집중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그러나 회사 밖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세 번째 바구니에 담긴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자기계발’과 관련된 대표적인 일은 모두 이 바구니에 있다.
따라서 급하지 않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