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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올의 큐복음서 이야기【 Q36 】떡을 달라는데 돌을 주겠느냐 본문
도올의 큐복음서 이야기
【 Q36 】떡을 달라는데 돌을 주겠느냐
章 | 말 씀 |
Q 36 | 너희 중에 아비된 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는데 돌을 주며,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는데 뱀을 주며, 누가 아들이 달걀을 달라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마태 7 |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누가 11 | 11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12 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13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
" 인간적 아버지 " 와 " 하늘적 아버지 " 가 절묘한 대비를 이루면서 인성의 허약함과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이 부각되고 있다. Q의 세 세트에서 마태는 빵 ― 돌, 생선 ― 뱀 두 세트를, 누가는 생선 ― 뱀, 달걀 ― 전갈을 제시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달걀 먹기를 좋아한다.
누가의 " 성령 " 보다는 마태의 " 좋은 것 " 이 Q원형에 가까울 것이다.
제31장은 예수운동을 거부하는 마을에 대한 저주였다(Pronouncements Against Towns That Reject the Movement). 제32장과 제33장은 예수운동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 대한 축복이었다(Congratulations to Those Who Accept the Movement). 제34장부터는 하나님 아버지의 보호하심에 대한 낙관적 신념(Confidence in the Father's Care)이 토로되었는데, 제34장에 주기도문(The Lord's Prayer)이 들어갔고, 제35장과 제36장은 아버지의 크신 사랑과 기도의 응답(The Certainty of the Answer to Prayer)이 그려졌다. 제37장은 이 세대와의 논쟁(Controversy with This generation)을 수록했는데 예수의 엑소시즘(exorcism)을 바알세불의 권능이라고 세인들이 비난한다(The Beelzebul Accusation).
출처: 큐복음서 도올 김용옥 / 통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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