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I 멘탈계 또는 영의 근본 속성에 ​대하여 본문

영성수행 비전/헤르메스학

I 멘탈계 또는 영의 근본 속성에 ​대하여

柏道 2018. 10. 7. 21:41




I     멘탈계



 멘탈계 또는

 영의 근본 속성에




01 의지란 무엇입니까?

의지willsprite근본 속성입니다. 또한 우주의 불 원소 한 양태입니다. 질(質)quality1의 측면에서, 의지오직 소망의 내용과 목표를 통해 자신을 드러냅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력할 뿐입니다. 그리고 무엇인가를 얻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소망을 이룰 수 있는 정확한 힘right power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소망은 그칠 줄 모르고 계속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목표와 소망을 성취하고 만들어내고 실행하며 유지할 때, 의지력의 양(量)quantity이 드러납니다.

 

02 신앙이란 무엇입니까?


신앙belief 질입니다. 일반적으로 신God이나 어떤 것의 존재 여부에 대한 특정 믿음을 기초로 하기 때문이지요. 겉으로 발현되는 신앙의 양은,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이 곧 실현되리라는 절대적이며 확고한 확신을 통해 나타납니다. 힘으로서의 신앙은 보완적인 것입니다. 의지에 추진력을 부여하는 기관이지요. 발현된 신앙은 아카샤 원리Akasha principle의 가장 고위 형태aspect입니다.

 

03 지성과 사고력, 기억과 식견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인지 및 구별 능력은 어디에서 나옵니까?


지성intellect이나 사고력intelligence불멸의 영이 갖는 근본 속성입니다. 그리고 우주의 공기 원소가 멘탈계mental plane에서 드러나는 외적 형태입니다. 지성이나 사고력은 측정될 수 있다는 점에서 양적인 개념입니다. 이것을 통해 우리는 모든 것을 이해하고 인식하며 구별하고 판단하며 기억할 수 있지요. 지성과 사고력의 질적인 측면은 지성이 작동하는 질료substance 즉 그 내용content에 있습니다. 이 질료는 지성 또는 사고력에 반대되는 것을 모방한 것입니다. 생각, 현상event, 영상, 느낌, 감각perception 등이 되겠지요. 지성이 육체에서 위치하는 자리는 일반적으로 가슴입니다. 공기 원소가 자리잡고 활동하는 곳이기 때문이지요. 인도 사상에서는 지성이 자리잡고 있는 장소가 아스트랄체astral body의 머리 즉 눈썹 사이의 미간이며, 동시에 여기가 의지의 자리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04 감정, 생명, 그리고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감정feeling생명life, 그리고 사랑love불멸의 영sprite이 멘탈계에서 갖는 근본 속성으로, 우주의 물 원소 지닌 외형입니다. 감정은 즐거움, 불쾌함, 추함, 순수함, 그 밖의 여러가지 느낌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 질적인 개념입니다. 감정의 양을 살펴보면, 의지로 통제되는 정상적 감정의 총합, 충동적이고 통제되지 않으며 급작스럽고 매우 약해서 인지하기 힘든 감정들의 집합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감정모든 계plane에서 자신을 드러내며, 그 내용과 작용하는 힘이 달라집니다. 생명모든 계의 4극 자석tetrapolar magnet2에서 원소가 활동한 결과입니다. 질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원소의 속성이 양극에서 방사됨으로써 인간 안에서 생명이 나타납니다. 아스트랄계의 경우에 대해서는 이 책의 뒷부분 오라aura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사실 질적인 측면의 생명은 일시적으로, 즉 특정 시간 동안 자신을 드러냅니다.

 

1. 물질계에서는 시간과 공간 안에서

2. 아스트랄계에서는 공간안에서

3. 멘탈계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한 없이 무한으로 자신을 드러냅니다.

 

이때 모습을 드러낸 생명은 그 활동이나 운동의 모든 형태를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랑은 우주 보편 법칙universal law입니다. 신은 자신의 피조물들에게 깨달음을 주기 위해, 사랑이라는 자신의 가장 높은 차원에서 스스로를 양(+)과 음(-) 으로 나누었습니다. 이 말은 신이 모든 피조물을 능동적인 것active과 수동적인 것passive, 긍정적인 것positive과 부정적인 것negative으로 나누어 놓았다는 뜻입니다. 절대적인 불변의 법칙이 성립하게 된 것이지요. 사랑은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양적인 개념입니다. 우리는 사랑을 통해 좋아하고 사랑하는 모든 것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진정한 사랑은 의지로 통제될 수 있어야 합니다. 격정은 통제되지 않는 사랑에서 비롯됩니다. 예컨데 성적인 형태의 격정적인 사랑, 불타오르는 감각적인 사랑, 돈으로 거래된다든지 수간이나 근친상간, 어린아이를 상대로 한 비 정상적인 사랑, 부부간의 변태적인 사랑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신비가mystics들 사이에서 가끔 볼 수 있는 것처럼, 신을 향한 사랑도 통제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지로 통제되는 사랑은 우리가 지나친 상태에 빠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우리의 능력과 사랑하는 대상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에 맞게 사랑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그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의 창조주를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우선일 것입니다. 가장 높고 순수하고 강력한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멘탈계와 관련된

 ​본능과 의식에 대하여






05 자기 보존 본능이란 무엇입니까?


자기보존본능instinct of self-preservation은 아카샤 원리의 가장 저급한 형태입니다. 모든 계에 걸쳐 상황circumstance과 원인cause에 따라 존재합니다. 그 힘이나 양은 인간의 생명이 위협을 받으면 받을수록 점점 더 커집니다. 예를 들어 치명적인 질병이나 심각한 사고, 전쟁 같은 것들에 처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자기보존본능의 질적인 가치는 물질계에서 가능한 한 오래 살고 싶어하는 욕구 안에 놓여 있습니다. 거룩한 목적에 이 본능을 동원하는 경우 자기 보존 능동적 속성(힘)이라 생각하고, 이기적인 이유로만 이 본능을 써먹고자 하는 경우 수동적 속성(힘)이라고 구분해도 되겠습니다.


06 자의식과 자아의식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자의식self-consciousness은 내가 누구인가를 알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멘탈 차원에서 우리 자신을 규정한다는 의미이지요. 우리 자신은 최고 신의 이데아divine idea3이며, 우리 안에 불멸의 영이 거하고 있다고 말입니다. 자아의식“I" consciousness은 멘탈계에서 영이 갖는 근본 속성으로, 우주의 흙원소가 지닌 양태입니다. 또한 우리의 능동적 속성을 보여주는 거울이기도 합니다. 이 의식의 질적인 측면은 우리의 생각 안에서 능동적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자아의식은 영의 근본 속성 모두를 포괄합니다. 즉 의지, 지성, 감정, 사랑과 생명 등 불과 물, 공기 원소의 양태를 모두 품고 있는 것입니다. 이 의식은 우리의 몸 전체4에서 에너지로서 작용합니다. 이것이 곧 의식의 양적인 측면으로, 혈액 안에 들어 있습니다. 대뇌의 영역인 의식은 멘탈계와 멘탈체mental body 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07 잠재의식은 무엇입니까?


잠재의식subconsciousness은 우리의 모든 부정적 속성을 보여주는 거울로, 아스트랄체의 간뇌interbrain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잠재의식은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 적과 같은 존재입니다. 특히 몸과 정상적인 의식이 휴식을 취하는 밤에 활동합니다. 이때 잠재의식은 시간의 제한 없이 공간에서만 작용합니다. 한편 자기암시autosuggestion를 통해 잠재의식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잠들기 직전에 우리 자신에게 좋은 쪽으로 작용하도록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우리는 잠재의식을 관념idea의 창고에 배속시킬 수 있습니다. 잠재의식이 그 창고의 질적인 구성요소로 존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양적인 측면에서 잠재의식을 파악하자면, 부정적인 속성에 저항하는 작용 및 긴장 상태tension를 의미합니다.


 멘탈계의

 ​다섯 가지 원소와

 그 속성들



08 시간과 공간의 외부에 존재하는 원소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또한 이 원소들은 어떤 작용을 합니까?


원소에는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높고 강력하며 이해할 수도 없는 원소 아카샤와, 여기서 비롯된 네 가지 원소를 구별해야만 합니다. 4원소는 우주의 원소로, 불‧공기‧물‧흙을 가리킵니다. 모든 원소는 능동성과 수동성, 양(+)과 음(-) 등 양극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원소의 속성과 힘은 4극 자석을 통해 나타납니다. 불‧공기‧물‧흙은 멘탈계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작용합니다. 한편 아카샤 원리는 모든 게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불멸의 에테르Ether, 원인적 세계로서 작용합니다. 이 원리는 모든 피조물을 품고 있으며, 그러므로 4극 자석이자 전자기적 흐름electromagnetic fluid5이기도 합니다. 대우주와 소우주를 지배하는 최고의 우주 보편 법칙인 것입니다. 최초의 이데아primordial ideas 또는 제1원소primary elements는 그 안에 양을 품고 있는 최초의 질primary qualities입니다. 상응하는 소망의 힘을 통해 질이 양을 품는 것이지요. 경국 아카샤는 질이자 양입니다.


09 멘탈 차원의 금욕이란 무엇이니까?


멘탈 차원의 금욕asceticism은 몸가짐과 훈련, 정돈과 정화를 의미합니다. 또한 멘탈 매트릭스mental matrix를 통해 우리의 의식에 도달하는 모든 생각과 이미지, 느낌 등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욕을 성취하기 위해 우리는 의지를 활용해야 합니다.


10 생각한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생각하는 행위thinking는 질이며 또한 양이기도 합니다.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능동적 영역인 일반적 의식이며, 다른 하나는 수동적 영역인 잠재의식 부분입니다. 의식과 잠재의식은 둘 다 생각하기의 질적 개념에 포함되며, 힘껏 노력하면 그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11 지식과 지혜는 각각 무엇입니까?


지식knowledge은 공기 원소의 능동적 속성으로, 사고력‧지성‧기억력‧멘탈적 감수성‧재능‧인격의 성숙‧인식과 식견 등에 좌우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론적으로 또는 실천적인 경험을 통해서 지식을 얻는 것과는 무관한 일입니다. 지혜wisdom 또한 우주의 공기 원소가 지닌 속성입니다. 지식과 지혜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지혜는 기억력‧지력‧지능‧지식 등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지혜의 원천은 신, 즉 원인적 원리, 모든 계의 아카샤에 있습니다. 따라서 지혜는 각자의 깨달음‧성숙함‧완벽함‧순결함‧거룩해지고자 하는 마음 등에 좌우되지요. 우리는 영감과 직관을 통해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혜의 수준을 보면 그 사람의 발전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지식과 지혜를 통해 우리는 대우주와 소우주의 모든 법칙을 깨닫게 됩니다. 이 일은 주로 지혜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며, 지적인 관점 즉 양극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혜와 지식은 측정할 수 있으며, 따라서 양적인 개념입니다. 이들의 질은 결과results 안에서 자신을 드러냅니다.
















12 신앙이 발현된 상태란 무엇을 말합니까?


신앙이 외부로 드러난 상태는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확고하고 절대적인 확신에 이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의지력과 심상화를 통해 계획하고 창조해내는 것이 곧 신앙인 것입니다. 이때 의지는 전기적이며, 그 대극에는 산출력을 지닌 극procreative pole이 있습니다. 이로써 우리는 산을 옮길 수도 있게 됩니다. 이 두 가지 원리 즉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을 통해 모든 것이 창조되었습니다. 창조력과 의지력, 그리고 심상화와 신앙을 얻고자 한다면, 아카샤 원리에 자신을 동화시켜야 합니다. 이때 아카샤 원리는 우리 안에 불멸의 영으로서 존재합니다. 외부로 드러난 상태의 신앙은 각자의 발전 또는 성숙의 정도를 가지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여인이 병이 나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예수의 옷자락을 만지자마자 병이 나은 것을 보면 신앙의 양을 알 수 있는 것이지요.


13 앎과 확신은 어떻게 다릅니까?

 

우리는 앎recognition을 통해 지식을 얻습니다. 그리고 확신conviction(즉 신앙)을 통해, 우리는 이 앎이 현실적으로 합법적이며 진리라는 믿음을 확고하게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앎은 질적 개념입니다. 양적 개념, 즉 인식력은 내적 인식, 깊이, 모든 피조물의 핵심, 모든 존재를 향한 인식 등을 통해 나타납니다. 한편 확신은 신앙의 양태입니다. 이때 신앙은 절대 진리와 법칙에 연결되어 있지요. 무엇인가에 대해 인식할 때, 우리는 모든 외부감각을 사용합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내적인 감각도 사용하게 됩니다. 앎은 공기 원소가 지닌 하나의 양태입니다. 한편 확신은 신앙에서 비롯되며, 아카샤 원리에 직접 자신을 반영합니다.


14 혼돈은 무엇이며 조화는 무엇입니까?

 

혼돈chaos은 특정한 음(-)의 상태negative state(부조화disharmony)로서, 부정적인 방향성이 지닌 법칙에서 비롯됩니다. 이와 반대되는 것이 조화harmony지요. 조화란 전 우주에 작용하는 모든 법칙이 어우러짐을 말합니다. 양(+)과 음(-)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피조물이 완벽하게 정확한 수준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게 됩니다. 마치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말입니다. 만일 어디선가 혼돈이 발생한다고 칩시다. 그러면 법칙에 다라 자연적으로 즉각 상쇄될 것입니다. 혼돈과 조화는 일종의 속성으로서, ‘현재’the present의 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혼돈의 양은 불일치의 힘에 좌우되며, 조화의 양은 이끌어가는 힘 즉 아카샤 원리에 따라 좌우됩니다.


15 라르바, 엘리엔탈, 엘리멘터리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라르바larva 멘탈 존재도 있고 아스트랄 존재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강렬한 생각을 함으로써 창조된 아스트랄 존재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어떤 격정이나 나쁜 습관, 부정적인 속성에 연루되어 있지요.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멘탈 매트릭스나 아스트랄 매트릭스에 있는 멘탈 및 아스트랄 질료로 이 존재들을 만들어 냅니다. 사실, 라르바는 멘탈 또는 아스트랄 세계의 저급한 차원에 사는 불완전한 존재half-being입니다. 특정한 격정이나 부정적 속성에서부터 생겨나는 멘탈 질료mental substance(멘탈 존재인 경우)나 아스트랄 질료astral substance(아스트랄 존재인 경우)에서 태어나 바로 그것을 먹이삼아 자랍니다. 이들은 각각 속성에 걸맞은 형태form 또는 틀shell을 가지고 있으며, 강한 자기보존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르바는 헤르메스학 입문자에게 극복하기 매우 어려운 장애입니다. 자신의 부정적 속성을 통제하지 못할 때 라르바를 만들게 되지요. 그 다음에는 라르바 떼에게 둘러싸입니다. 라르바 떼는 그가 격정을 일으킬 기회를 호시탐탐 엿봅니다. 결국 자신을 희생시켜 라르바를 키워줄 먹이를 생산하는 셈입니다. 엘리멘탈elemental은 사람 즉 마법사의 멘탈 매트릭스 안에 있는 멘탈 질료로 창조되는 존재입니다. 마법사는 목적에 맞춰 특정 원소로 엘리멘탈을 만들며, 맡길 임무에 맞춰 특정 형태를 부여합니다. 엘리멘탈에게 마법사 자신의 의식consciousness 중 일부분을 떼어주며, 이름을 지어줄 뿐 아니라 그의 수명도 결정합니다. 그리고 임무를 부여해서 파견합니다. 엘리멘탈은 아스트랄 외형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멘탈계에서 거주하고 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엘리멘탈이 살아 있는 동안은 자신의 창조자인 마법사의 멘탈 질료를 먹이로 삼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을 위해 엘리멘탈을 만든 경우, 그 에너지는 우주에서 공급받게 됩니다. 엘리멘탈은 한 가지 속성만을 가지며 단일 임무를 부여해야 하는 것이 규칙입니다. 마법사 자신이 수행할 능력이 없는 일은 엘리멘탈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런 임무를 부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엘리멘터리Elementry도 역시 마법사가 창조하는 존재입니다. 의식적으로 특정 원소를 가지고 만드는데, 결국 아스트랄 매트릭스 안의 아스트랄 질료로 만들게 되는 것이죠. 마법사는 엘리멘터리에게 한 가지 속성을 부여하기도 하고, 여러 속성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엘리멘터리도 역시 창조자의 의식 중 일부를 받게 됩니다. 이름과 형태, 수명도 미리 정해집니다. 여러 가지 임무를 맡길 수 있으며, 임무를 완수한 다음에는 창조되기 전에 속해 있던 원래의 아스트랄 질료로 저절로 되돌아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들은 아스트랄계에만 거주하며 창조자의 아스트랄 질료를 먹이로 삼는데, 자기보존본능이 아주 강합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법사가 확고한 의지와 제어를 통해 규제하지 못하면 독립적인 존재가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수명과 관련하여 반드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어떤 엘리멘터리든지 수명을 특정 기간으로 제한해야 하는 것입니다. 임무를 완수한 다음 스스로 완벽하게 해체되어 되돌아가라고 정확하게 명령을 내려 놓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존재가 창조자에게 해가 되는 온갖 못된 짓을 저지를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 책임은 창조자가 져야 하는 것이지요.



 긍정적 속성을

 확장시키는 방법






16 의지, 믿음, 지성을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는 자기암시를 통해 의지, 믿음, 지성 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의 훈련을 통해서 의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욕, 마법적인 기도, 자기 성찰 등을 통해서도 강화됩니다. 이때 자기 자신의 부정적 속성과 끊임없는 전쟁을 치러서 그것을 완벽하게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수행하는 동안 온갖 장애물을 넘어설 수 있어야 하지요. 그 밖에도 다른 것들을 통해 의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마법 수행을 하면서 의식consciousness을 통해 믿음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의식은 인간의 일반적 형상이 아니라 불멸하는 영으로서 작용합니다. 창조행위를 하는 God Himself을 모방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우리는 기도나 제스처, 그리고 이와 유사한 것들을 통해서 언제나 가장 훌륭한 상태로 자신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반 트랜스half-trance상태에 있게 됩니다. 또한 성공success이나 특정 진리에 대한 입증을 통해서도 믿음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주보편법칙과 명상, 인식, 구별 능력 등을 부지런히 탐구함으로써 지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은 일반적인 교육 과정이나 지식을 통해서도 강화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영spirit, 혼soul, 육body이 고귀함과 완벽함을 성취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수호 천사guardian spirit나 아카샤 원리 또는 이에 속한 지성체와 접촉을 통해 지성을 더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깊은 명상으로 달성되는 영감과 직관을 통해 지성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주의 공기 원소 및 궁극의 빛을 통한 수행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행을 통해 우리는 측정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는 지성을 얻게 됩니다.


17 우리의 의식은 어떻게 확장됩니까?


우리의 의식은 모든 형태의 시각, 청각, 지각 훈련 기법 등을 통해 확장됩니다. 또한 자기암시나 명상, 기도 등을 통해서도 의식을 확장,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18 멘탈계에서의 원소의 작용은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사용됩니까?


멘탈계에서 원소는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작용합니다. 단일한 이데아에서 비롯되는 생각의 형성thought formation이나 추상적 사고, 이미지의 형상화 등에 관련된 경우에는, 순수한 전기적 흐름을 가진 불 원소를 통해 충전됩니다. 이것들은 순수한 전기적 사고electric thoughts라 할 수 있지요. 이때 물 원소가 충전되면 순수한 자기적 사고magnetic thoughts에 관련됩니다. 공기 원소가 오면 순수한 중성적 사고neutral thoughts가, 흙 원소일 경우에는 순수한 전자기적 흐름을 통한 사고가 관련됩니다. 일반적으로 멘탈계에서 불 원소는 확장적으로 작용합니다. 열과 빛을 만드는 것이지요. 물 원소는 그 반대 속성 즉 수축, 차가움, 어둠 등을 통해 자신을 드러냅니다. 공기 원소는 불과 물의 작용, 그리고 흙의 응고 작용 등을 중화하여neutralize 균형을 맞춰 줍니다. 흙 원소는 나머지 세 가지 원소를 통합하고 이들의 작용을 제한합니다. 한편 흙 원소는 4극 자석 즉 전자기적 흐름을 통해  강조됩니다. 멘탈계의 가장 높은 국면에서, 불 원소를 통해 우리는 전능하며 모든 것을 품은 근본적인 힘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 원소를 통해 전지omniscience, 순수함, 명료함, 합법칙성lawfulness 등을, 물 원소를 톻해서는 사랑과 영원한 생명eternal life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흙 원소를 통해 불멸immortality과 편재omnipresence 즉 영원eternity에 이르게 됩니다. 불멸하는 영의 근본 속성은 멘탈계에서 활동하는 각 원소에 상응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불 원소는 의지에

공기 원소는 지성 및 사고력에

물 원소는 감정, 생명, 사랑 등에

흙 원소는 의식에 상응합니다.


19 멘탈계에서 나타나는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의 작용은 어떻게 다릅니까?


멘탈계에서 전기적 흐름은 팽창, 열, 빛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반면 자기적 흐름은 자기적 흐름은 그와 대립하는 수축, 차가움, 어둠을 발생시킵니다. 전기적 흐름을 통해, 우리는 추상적 사고 안에 순수한 전기적 흐름과 따뜻함, 팽창, 역동성 등을 채웁니다. 자기적 흐름은 추상적 사고 안에 순수한 자기적 흐름, 그리고 위와 반대되는 속성을 채웁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전기적 흐름은 의지력 안에서 자신의 속성을 드러냅니다. 반면 자기적 흐름은 의지의 대극인 신앙심, 생산적인 우주의 힘으로 자신을 드러냅니다. 끊임없이 계속되는 능동적 행동, 활력과 운동성movement에서, 그리고 창조적인 활동이나 진보적 발전과 해방 안에서 우리는 전기적 흐름을 발견하게 되겠지요. 한편 멘탈계에서 자기적 흐름은 이와 반대되는 속성, 즉 진화evolution나 무한한 휴식 등을 통해 나타납니다.


20 심상화 능력이란 무엇입니까?


심상화 능력은 일종의 속성이자 질입니다. 우리가 시각, 청각, 촉각, 또는 이 모든 것을 동원하기도 하고 맛과 냄새, 그 밖의 어떤 부대 상황을 동원해, 어떤 인물, 존재, 생각, 화젯거리, 그림, 어떤 사물의 특성 등이 생생하게 살아있다alive고 심상함으로써 가능한 것이지요. 이것은 특히 수행에 적용되지만, 모든 일상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심상의 양은 심상화를 약화 및 감소시킬 때 드러납니다.


21 심상화와 엘리멘탈은 어떻게 다릅니까?


심상화란 우리가 심상하는 것의 순수한 이미지입니다. 그 실체는 의지력이나 집중, 심상화 능력과 신앙심 등의 힘을 빌어 우리가 창조해 낸 것이지요. 엘리멘탈은 이와 전혀 다릅니다. 마법적 절차에 따라 멘탈 질료와 특정 원소로 우리가 창조하여 이름을 부여하는 하나의 존재입니다. 엘리멘탈이라는 존재는 우리 의식의 일부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임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자기 보존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멘탈 질료를 양분으로 삼습니다. 이 멘탈 질료는 우리가 멘탈계로 방출하는 것이며, 끊임없이 우주에서 끌어오고 방출하는 바로 그것이지요.













오른쪽부터 아내 마리, 바르돈, 딸 마리, 프라비카,

맨 왼쪽은 비서인 오티 보타보바(1957)





22 멘탈체는 무엇을 양분으로 삼습니까?


멘탈계에서 비롯되는 생각, 그리고 감각의 힘을 빌어 받아들이는 영상이나 인상 등을 통해 멘탈체는 성장합니다.


23 아스트랄게와 물질게에서 영은 어떻게 자신을 드러냅니까?


아스트랄계에서 영은 아스트랄체 즉 혼으로 자신을 드러냅니다. 또는 4극 자석을 통해 자신의 속성과 힘을 나타냅니다. 물질계에서 영은 아스트랄 매트릭스를 통해 자신을 드러냅니다. 이때 혼은 원소들의 작용에 의해 대극성polarity에 따라 다양한 색깔을 내뿜게 되는데, 이를 통해 영이 자신을 표현하게 되지요. 이처럼 속성이 방출되는 것을 오라라고 하며, 원소에 상응해 그 사람의 기본 특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물질계에서 영은 육체를 통해 아스트랄체의 경우와 동일한 원소 기능을 모두 표현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기능은 4극 자석에서 원소들의 작용과 동일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영이 물질계의 시간과 공간 안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이라 할 수 있겟습니다.


24 집중, 명상, 고정, 관조, 환상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집중concentration이란 어떤 점point, 사물matter, 존재, 추상적 개념, 관념, 영상, 생각, 지각 대상 등에 대해 중단 없이 붙들고 늘어지는 것hold or adherence을 말합니다. 집중은 단계 따라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12초 동안 중단 없이 집중하는 것으로 다라나Dharana라고 부릅니다. 두 번째 단계인 디아나Dhyna는 12초의 12배 지속되는 기간 동안 집중하는 것이며, 디아나의 12배 시간 동안 집중하는 것은 사마디Samadhi라고 합니다. 사마디는 황홀경ecstasy, 즉 객체와 주체의 융합flowing together을 의미합니다. 명상meditation의 목적은 어떤 사물이나 추상적인 개념, 관념, 생각, 영상 등의 모든 외형적 세부 사항까지를 해체 또는 분석하는 것입니다. 또한 모든 계의 사물을 잘 알려진 방식, 예컨대 의지나 지성, 감정 등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고정fixation은 집중을 하는 동안 특정 사물, 생각, 지점 등에 대해 정확한 측정, 안정화, 중단 없이 생각을 유지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관조comtemplation는 특정 물건, 사건, 관념, 존재, 영상, 인상, 생각, 그리고 이런 것들이 각 차원에서 갖는 속성 등을 고찰 또는 숙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떤 영상이나 물건이 진짜인지real 그리고 실체인지영어표기없음 확인하고 싶다면, 우리는 우선 눈을 뜬 채 그것을 바라보고, 그 다음에 눈을 감은 채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영상이 변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면 실재realiy인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환영delusion이겠지요. 환상fantasy이 불타오르는 이유는 주로 대상의 아름다움 때문입니다. 환상은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는 효과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자극을 통해 점점 증대됩니다. 환상은 언제나 분위기와 기질에 따라 개인적, 주관적, 상대적, 개별적인 특징과 경향을 띱니다.


25 수행을 대신할 수 있는 것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명상, 자기 암시, 신앙, 기도, 자기 성찰, 고결한 행동, 금욕, 지혜, 지식, 침묵, 사랑, 겸손 등이 수행을 대신할 수 있겠지요.


26 수행을 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우리는 수행을 통해 영, 혼, 육을 고귀하고 완전하게 만들며 강화시킵니다. 특히 우리 안의 또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우주 원소들이 갖는 능동적(긍정적) 속성과 힘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수행을 통해 우리 내면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신의 이데아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가장 낮은 차원에서 시작하여 가장 높은 차원으로 진보해 가면서, 신과 하나가 되는 것이지요.



 멘탈계와

 ​아카샤 원리






27 아카샤 원리는 멘탈계에서 어떻게 작용합니까?


멘탈계에서 아카샤 원리는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원인적 세계causal world로서 작용합니다. 가장 높은 것이며, 우리로서는 알 수 없는 힘입니다. 창조되지 않은 것으로서, 모든 것을 창조했으며 모든 것을 다스립니다. 인간의 경우 멘탈계에서 아카샤 원리는 가장 높고 가장 뛰어난 통치 원리로 나타납니다. 물론 인간의 멘탈 매트릭스나 의식 안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직관‧영감‧신앙‧자기 보존 본능 등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양심을 지배하는 신성 원리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카샤 원리는 멘탈계에서 생각‧영상‧심상화를 통해 우리의 수행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의 의지를 강화시키는 것도 아카샤 원리입니다. 멘탈 매트릭스는 영적인 아카샤 원리 중에서 가장 미세한 물질the finest substance입니다. 멘탈체를 아스트랄체와 연결해 주며 모든 생각과 구체화된 영상, 인상 등을 영으로서의 의식에 전달합니다. 멘탈 안에서 아카샤 원리는 전기적 사고‧자기적 사고‧중립적인 중성적 사고 등을 통해 자신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생각들을 통해 우리는 아카샤 원리의 원인적 세계에서 비롯된 근본적인 이데아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이데아들이 의식과 무의식 안의 생각들을 통해 아카샤 원리를 작동하게 만드는 것이에요. 즉 이 이데아들의 수용‧처리‧인지‧거부 등을 통해 아카샤 원리가 작동하는 것입니다.


28 멘탈계에서 운명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원인cause에 속하는 생각‧영상‧느낌 등은 모두 멘탈계의 원인적 세계 안에 신중하고 정확하게 스스로를 기록합니다. 그들의 내적 가치에 따라, 그리고 법칙에 따라, 그들 각자에 배속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결과effect를 형성하게 됩니다. 물론 이 결과는 각 사람의 특성(속성)에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갖습니다. 이러한 반추reminiscence or reflection, 즉 결과effect는 그 사람에게 되돌려집니다. 긍정적인 경우에는 고귀하게 만들어 줄 것이며, 부정적인 경우에는 그를 공격하여 잘못과 원인을 바로잡게 할 것입니다.


29 영적으로 성숙과 고도의 발전은 서로 어떻게 다릅니까?


성숙한 영이란 인식recognition과 확신conviction의 단계에 이른 것을 말합니다. 이제 그는 신성 원리의 일부가 되었으며, 지고의 신성 원리와 합일하기 위해 의미와 근원을 탐구하는 것이지요. 고도로 발전한 영이란 이미 신성한 원리와 합일한 상태에서, 최고의 고귀함과 완벽에 이르는 행로 위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멘탈 매트릭스와

 4극 자석이 하는 일






30 멘탈 매트릭스와 아스트랄 물질은 영의 감각에 어떤 식으로 작용합니까?


멘탈 및 아스트랄 물질Materia은 영의 감각에 느낌impression(지각perception)의 형태로 작용합니다. 멘탈 매트릭스를 통해, 모든 계로부터 영의 의식으로 전달되는 것이지요. 이때 멘탈 매트릭스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작용하며, 아스트랄계에서는 공간의 범위 안에서 작용합니다. 멘탈체와 아스트랄체에 있는 4극 자석의 원소 기능을 통해, 영은 위의 느낌들을 처리합니다.


31 멘탈 매트릭스는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합니까?


멘탈 매트릭스, 더 정확히 말하자면 4극 자석은 멘탈체와 아스트랄체를 이어주는 연결고리입니다. 바로 이것이 가장 미세한 영의 아카샤 질료로서, 영의 기능을 좌우합니다. 멘탈 매트릭스는 사람 몸 속에 있는 가장 미세한 영적 아카샤 질료로서 만들어졌습니다. 멘탈 매트릭스 즉 에테르 원리는 모든 계planes의 생각과 영상과 느낌을 영의 의식으로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이때 육체적 감각과 아스트랄 감각, 그리고 영적인 감각의 도움을 받습니다. 그 다음에 영은 육체와 아스트랄체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느낌을 처리하는 것이지요.


32 환상을 강화시키는 방법들


환상fantasy은 어떤 자극이나 흥분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름다움, 음악, 자연, 노래, 사랑, 방향제나 향 등을 통해 생각이나 감정을 고양시키는 것이지요.


33 멘탈 매트릭스는 어떤 속성을 갖고 있습니까?


멘탈 매트릭스는 4극 자석의 속성을 갖고 있으며, 아스트랄체 안에서 영의 활동을 지배합니다. 또한 멘탈 매트릭스는 전자기적인 속성을 갖고 있으며, 생각이나 심상화를 영의 의식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멘탈체와 아스트랄체를 연결하는 사실은 이미 밝힌 바 있습니다.


34 멘탈 매트릭스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4극 자석인 멘탈 매트릭스는 불멸하는 영의 모든 속성과 힘이 집중된 중심부입니다. 아스트랄체 즉 자신의 외피 안에서 이들 속성과 힘을 발휘하는 것이지요. 또한 불멸의 영이 육체와 아스트랄체라는 껍데기를 벗어난 다음, 즉 물질적인 지상의 삶을 마치는 마지막 순간에, 그가 지니고 있던 속성과 능력을 그대로 유지시켜 줍니다. 그대로 멘탈계까지 갖고 가게 해주는 것이지요.


35 멘탈 오라는 무엇입니까?


멘탈 오라는 영이 방사하는 속성으로, 색깔로 나타납니다. 4극 자석, 정확히 말하자면 멘탈 매트릭스가 방출하는 것으로, 양극과 음극이 있습니다.


 ‘생각’의 본질,

 그리고 멘탈적 조화에 대하여







36 이데아와 생각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인간은 저절로 이데아를 알게 되기도 하고 수행을 통해 얻기도 합니다. 후자의 경우, 특정 이데아가 포함된 생각을 기반으로 자신의 발전 및 성숙 단계에 맞게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생각thought은 이데아의 껍데기일 뿐입니다. 멘탈 매트릭스가 이것을 영의 의식까지 전달하는 것입니다. 반면 이데아는 원인적 세계에서 기원하는 것입니다.


37 영이 생각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영은 멘탈 매트릭스를 통해 모든 생각을 수신합니다. 그러므로 멘탈 매트릭스는 모든 생각과 개념(심상화) 등을 전달하는 통로인 것입니다.


38 멘탈체가 생각을 전송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멘탈체, 즉 영이 생각을 송신하면, 텔레파시telepathy가 발생됩니다. 멘탈게에서는 아카샤 원리의 도움을 받아 시간이나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39 멘탈체가 전송한 생각은 아스트랄계와 물질계에서는 어떻게 나타납니까?


이러한 생각은 매우 섬세하게 발달된 물리적 투청clairaudience 감각 통해 수신됩니다. 하나의 인상으로 받아들인 생각을 아스트랄 투청으로 보냅니다. 그리고 난 다음, 생각은 아스트랄 매트릭스라는 통로를 거쳐 영의 의식까지 전달됩니다. 바로 여기에서 생각을 자각하게 되고 처리하는 것입니다.


40 응축이란 무엇입니까?


실체가 있는 물체를 심상화하여 그것에 의지‧지성‧감성‧신앙 등의 힘을 활성화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 다음에 대립이나 저항을 이용해 그 힘을 활성화하고 증폭시켜 봅시다. 그러면 이때 심상화된 물체는 응축됩니다. 즉 응축을 통해 우리는 의식 안에 있는 4극 자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41 텔레파시란 무엇입니까?


텔레파시란 생각의 전달transmittal을 말합니다. 특정한 사람이 특정한 일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명령의 형태로 말하는 것이 규칙입니다. 우리가 멘탈계로 생각을 송신하면, 아카샤 원리 즉 에테르는 시간이나 공간과 상관 없이 그 생각을 대상자의 영의 귀까지 전달합니다.


42 인간의 관점으로 볼 때, 멘탈계의 무시간성과 무공간성은 어떻게 드러납니까?


인간의 관점에서 본다면, 멘탈계의 무공간성과 무시간성spacelessness and timelessness은 절대 무(無)absolute void로 나타납니다. 모든 피조물이 두려워하는 바로 그것이지요.


43 멘탈적 관점에서 볼 때 전기적 사고와 자기적 사고는 어떻게 구별합니까?


멘탈계에서 전기적 사고는 우리 안에 따뜻한 감정, 그리고 이완과 여유로움을 일깨웁니다. 자기적 사고는 차가움과 수축의 느낌을 가져옵니다.


44 멘탈적 조화와 멘탈적 부조화란 무엇입니까?


우리가 멘탈계에서 경험하는 긍정적인 생각‧심상화 ‧인상 등은 우리 안에 일치감‧만족감‧아름다움‧즐거움‧공감 등의 감정을 일으킵니다. 즉 우리 내부에 조화가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부정적인 생각 ‧심상화 ‧인상 등은 우리 안에 불일치‧혐오감‧불만족‧추함‧슬픔 즉 부조화를 불러일으킵니다. 조화와 부조화는 둘 다 절대 법칙의 표출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모두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적인 발전과

 진화를 위하여






45 생각은 어떻게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나요? 또한 어떻게 생각을 전환시킬 수 있나요?


능동적 사고active thought는 의식 안에서 긍정적으로 자신을 드러냅니다. 한편 부정적 사고negative thoughts는 잠재의식 안에서 자신을 드러냅니디. 4원소와 그 극성에 상응시키면서 매일매일 자기 성찰을 하십시오. 그러면 긍정적 생각이든 부정적 생각이든 모든 생각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법을 통해, 부정적 사고와 투쟁함으로써 그것들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1. 굳건한 의지 즉 의지력을 통해 부정적 사고의 힘을 파괴합니다.

2. 부정적 사고를 긍정적 사고로 바꾸는 변형transmutation을 통해, 즉 수동적 방식으로 부정적 사고를 반대되는 것으로 바꿉니다.

3. 부정적 사고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지 말고 그것이 우리의 감각을 맴돌며 계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질 때까지 내버려 둡니다.

4. 체계적 자기암시를 이용합니다.


46 차단, 변형, 자기 암시, 전투 등을 어떤 경우에 쓰는 것이 좋겠습니까?


부정적 속성에 물들지 않기 위해, 또는 불안정한 존재와 가까워지고자 하는 격정에 물들지 않기 위해, 또는 마법 실행에 필요한 경우 즉 자신을 보이지 않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 등에 차단isolation을 이용합니다. 변형은 생각이나 속성을 바꾸는 데 쓰일 뿐 아니라, 힘이나 다양한 조건, 질병, 분위기, 감각, 행동, 인상, 지각, 영상, 친숙한 물건과 환경 등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을 바꾸는 데도 쓰입니다. 오직 고귀한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자기 암시를  통해서 우리는 성격이나 성향을 개선하고 고귀하게 만듭니다. 더 나아가 우리의 영을 강건하게 하며, 일상적인 능력이나 수행으로는 이룰 수 없는 것을 해낼 수 있게 준비하고 또 그 모든 것을 성취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 암시는 우리의 아스트랄적, 정신적, 영적인 발전을 추구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전투battle를 통해 부정적 속성을 제거하고 장애물을 극복합니다. 특히 수행과정의 장애물을 극복하는 데 유효합니다. 전투에서 우리는 의지력과 심상화, 고정, 의식과 기타 여러 가지 능력과 속성을 사용하게 됩니다.


47 개인적인 신과 우주적인 신은 멘탈계에서 각각 어떤 일을 하나요?


멘탈 영역에서 개인적인 신personal God은 우리의 직관이나 영감에 작용합니다. 생각을 통해 우리를 자기인식과 고귀함으로 이끌어 주지요. 또한 우리 안에 존재하는 불멸하는 영의 신성원리를 인도하여, 날마다 신(개인적인 신)에게 다가가 마침내 그와 합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멘탈계의 우주적인 신universal God은 우리의 길목에 장애물을 만들어 놓습니다. 우리가 모든 우주적 원소와 그 속성들을 지배할 수 있는 바로 그 순간에 이를 때까지 말입니다. 이러한 장애물은 특히 내적 성찰이나 수행을 할 때,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나타납니다. 우주적인 신은 우리 내면의 멘탈계에서, 그리고 의식 속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음(-)의 상태negative state, 절대 무absolute nothingness, 공허void로서 스스로를 드러냅니다.












프란츠 바르돈과 그의 아내 마리Marie(1930)





48 본성적 힘(자연)과 향정신성 약물을 비교하면 어떤 유사성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알코올이나 마취제, 흥분제를 사용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정기적으로 알코올을 마시면 멘탈 영역에서 사고력이 둔화됩니다. 특히 광적으로 알코올을 좋아하는 경우 더욱 그렇지요. 결국 의식과 잠재의식, 뿐만 아니라 사고력, 기억, 신속함, 지각, 인지 및 식별 능력, 감정과 의지 등도 둔화되거나 무력화됩니다. 알코올은 점점 더 음주에 광적으로 빠져들게 만듭니다. 알코올 중독이지요. 그리고 멘탈계에서 대뇌와 소뇌, 척추 등에 속한 신경 시스템을 손상시킵니다. 알코올은 불의 음료입니다. 정기적으로 탐닉하면 불 원소에 현저한 교란이 일어나 신경 시스템과 감각을 침범합니다.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될 때까지 점점 격렬해지겠지요. 마취제(마약)이나 흥분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할 때도 마찬가지 원리가 적용됩니다. 과도한 자극 때문에 감각이 약화되어 일시적인 투시나 투청, 초감각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처럼 외견상의 정신 능력은 일종의 환각이라 할 수 있겠지요. 이 두 가지 사례에서 우리는 사람을 정신 병원으로까지 내모는 매우 위험한 현상을 보게 됩니다. 자연 즉 합법칙성은 상황을 균형 상태로 회복시킴으로써, 이처럼 심각하게 부정적인 교란에 빠진 상태를 되돌립니다. 심하게 지나친 불 원소의 불안정 상태는 멘탈계와 아스트랄계에서 4차원 상태를 일으키곤 합니다. 자신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고 지각한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상태는 불 원소의 지배를 받는 특별한 감각, 즉 눈에 해당하는 감각에 영향을  줍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느 날 갑자기 보이지 않는 세계의 풍경과 존재들을 보게 될 것을 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잠재의식이 영향을 받거나 감각이 과도한 자극을 받아 환각을 경험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49 멘탈체 안의 원소 그룹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이들의 귀납적 기능과 연역적 기능6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멘탈체 안에 있는 능동적 즉 양(+)의 원소로는 불 원소와 공기 원소가 있습니다. 이 그룹의 원소는 안에서 밖으로 리드미컬하게 귀납적inductive으로 작용합니다. 수동적 즉 음(-)의 원소로는 물과 흙 원소가 있는데, 연역적deductive으로 작용합니다. 밖에서 안으로 흐르는 리듬을 따라 수축하고 응축하며 작용하는 것입니다.


50 생각, 성숙, 발전이 멘탈계, 원인적 세계, 아카샤 원리 등에 어떻게 기록됩니까?


멘탈 영역에서는 모든 생각이 우주의 저장소cosmic memory에 저장됩니다. 원인적 세계에는 원인으로, 아카샤 원리에는 결과로 기록됩니다. 성숙도와 발달 단계도 지혜wisdom의 형태로 멘탈 영역에 기록됩니다. 원인적 세계에서 영적인 발달 수준은 원소의 확실한 균형 상태로 나타납니다. 한편 아카샤 원리에는 균형 잡힌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처럼 균형 잡힌 영은 더 이상 운명에 종속되지 않고, 오직 아카샤 원리, 정확히 말하자면 신의 섭리에만 책임을 지게 됩니다.


51 영적인 진화란 무엇입니까?


영적인 진화mental evolution란, 영이 모든 우주적 원소와 그 속성을 마법적으로 발달시킨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신과 하나가 되지요. 기본적으로 신에 대한 모든 이데아를 단계적으로 완성시키는 것으로, 가장 낮은 단계에서 시작하여 지고the highest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즉 신과 합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2 영적인 열망에 대하여


영적인 열망spiritual yearning이란, 마법의 관점 또는 헤르메스학의 관점에서 자아를 인식하고자 하는 열망이며, 자기 자신 안에서 신의 원리를 깨닫고자 애타게 바라는 것입니다. 또한 대우주와 소우주 안에서 우주 보편 법칙을 깨닫기를 열망하는 것입니다. 열망한다는 것은 멘탈계로 특별한 소망을 방출하는 것이며, 그것은 꼭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이러한 소망 즉 열망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목표에 도달하기에는 방법도 능력도 부족할지라도 간절한 열망을 갖고 있다면, 우리를 목표로 인도하는 적절한 길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런 경우, 우리의 열망을 통해 마법적인 기도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지요.



 멘탈계의

 양극성과 조화를 위하여



53 멘탈적 양극성에 대하여


멘탈적 양극성은 능동적 즉 양(+)인 의식과 수동적 즉 음(-)인 잠재의식을 말합니다. 또한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이 멘탈 영역의 양극을 대표합니다.


54 멘탈 영역의 호감과 혐오에 대하여


멘탈 영역에서 호감sympathy이란, 특정 원소에 대한 호의적인 생각이 우리를 매혹시키고 자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우리 성격에서 두드러지는 특정원소와 그 극성polarity을 가리킵니다. 이와 반대로 우리 안에는 반감과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원소와 상응되는 생각도 있습니다. 이런 생각들은 우리가 참을 수 없는 원소이거나 조화를 깨뜨리는 원소에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호감과 혐오는 원소의 상호작용에 좌우된다는 이야기입니다.


55 멘탈 영역에서는 어떤 것을 도덕적 조화라고 여깁니까?


멘탈 영역에서 도덕적 조화로움은 영적인 금욕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예의나 규칙을 지키는 것, 생각을 통제함으로써 정돈시키는 것 등을 의미하지요.

 멘탈계와 관련된

 각종 신비 현상에 대하여





56 멘탈 영역에서 투시를 통해 운명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트랜스 상태에 들어가 심상화를 통해 특정인에 대한 멘탈계의 아카샤 원리에 집중합니다. 그러면 그 사람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읽을 수 있습니다. 마법 거울을 이용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7 아스트랄체가 분해된 다음, 저 세상에서 멘탈적 실체는 어떻게 유지됩니까?


인간이 물질계를 떠난 다음에도, 그의 영은 아스트랄체와 함께 아스트랄 영역에서 계속해서 살게 됩니다. 그리고 원소들의 분해 작용에 따라 아스트랄체가 분해되어 없어집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멘탈계로 가게 되지요. 여기서는 오직 영만 남아 멘탈 영역의 해당 구역에서 살게 됩니다. 순수하고 균형잡힌 사람일수록 멘탈계에서 더 세련된 구역에 거주하며, 거기 적응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난 다음에는, 스스로를 완벽한 균형 상태이자 고귀한 존재로 만들고 완성하기 위해 물질계로 되돌아올 것입니다.


58 사이킥 상태, 황홀경에 빠진 영매, 투시, 강신술 등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자신의 의식을 자기 몸의 태양 신경총solar plexus7으로 옮기고 아카샤 원리와 연결되면, 이른바 트랜스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진정한 영매 능력은 보이지 않는 존재와 수동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때 영매 능력은 의지에 따라 통제되며, 영존재와의 접촉 또한 제어합니다. 투시clairvoyance란 육체의 눈을 뜨고 있든 감고 있든, 눈에 보이는 세계든 보이지 않는 세게든, 보고자 하는 것을 명료하게 볼 수 있는 인간의 능력입니다. 수정구든, 유리구슬이든, 마법거울이든, 옷장이나 싱크대의 지저분한 표면이든, 무엇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보여지는 것의 질적 수준은 마법사의 인격적 순수성에 따라 좌우됩니다.

1. 기질과 재능

2. 마법사의 성숙도

3. 아스트랄 감각의 발달 수준

이러한 능력은 주로 우주의 빛을 통해 발달합니다. 강신술의 경우에는, 영매를 통해 보이지 않는 세계의 존재와 수동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접촉을 하게 됩니다. 이때 영매는 기도나 황홀경, 또는 다른 수단을 써서 트랜스 상태에 빠져 있지요. 이러한 과정은 정말 위험하지요. 아주 가끔씩 특별히 선한 아스트랄 존재와 접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영매들은 이들 판타스마phantom8를 죽은 사람의 넋이라고 오인하곤 합니다. 사람들은 특별한 생각을 반복함으로써 수백 가지의 판타스마를 창조하는데, 때로는 특정 영매의 잠재의식이 그 창조 과정에 연루되기도 합니다. 인간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강신술을 하는 영매, 나아가 저급한 아스트랄 존재의 해로운 영향력에 종속되어, 통제할 수 없는 힘의 도구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지요.












비서인 오티 보타보바Otti Votavova와 함께





59 "문스트럭"(몽유병)은 무엇입니까?


"문스트럭moonstruck"(몽유병somnambulism)은 전자기적 흐름의 심각한 교란으로 발생한 혼의 질병입니다. 이 질병을 앓는 사람들은 그 자신의 중력이 감퇴되어 자기적 흐름이 극도로 교란됩니다. 지구의 중력과 멀어진 것이지요. 이러한 상태는 보통 잠들어 있는 밤에 일어나며, 달의 영향력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달의 공격을 당한 당사자는 마치 깃털처럼 가벼워져서 파리처럼 벽 위를 기어오를 수도 있고, 어렵지 않게 위험하고 높은 곳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전선 위를 걸어다니기도 합니다. 병적인 징후지요.


60 귀신에 홀림, 간질, 무도병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러한 질병들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귀신에 홀리거나 망상에 사로잡히는 것은 환각hallucination에서 비롯됩니다. 의식이 현저하게 분열되는 상태(정신 분열증)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오감이라는 통로를 통해, 그리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원하지 않는 다양한 힘이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병적이며 원치 않는 상태인 것이지요. 간질과 무도병(舞蹈病)St. Vitus's Dance은 멘탈계와 아스트랄계 사이의 균형이 흐트러져 발생하는 양극성 교란에 기인합니다. 이 질병들은 양극성을 이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에를 들어 여성의 두뇌는 전기적이므로 자기력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한편 남성의 뇌는 자기적이기 때문에 전기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61 정신적 자극을 주는 것들, 예를 들어 향이나 종교 음악, 기도 등에 대하여


마법 작용을 더 잘 실행하기 위해, 또는 보이지 않는 세게의 영적 존재와 접촉하기 위해 ‘분위기 메이커'stimulant를 사용합니다. 향이나 음악, 기도 등을 이용해 멘탈 영역에서 우리의 감각에 영향을 줌으로써 4차원에 들어가는 것을 돕는 것이지요.



 멘탈계에서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






62 멘탈계에서는 소통을 위해 어떤 언어를 사용합니까? 영은 다른 영과 어떤 식으로 대화합니까?


멘탈계에서 영들은 대개 제스처나 상징 등 그림 같은 것으로pictorially 다른 영들과 의사 소통을 합니다. 마치 잠 속에서 잠재 의식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들과 유사한 것이지요. 보다 진보한 영들은 투청clairaudience을 통해 서로 소통합니다. 그들은 모든 언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63 지각한 것은 어떻게 전달됩니까?


우리가 지각한 것perception은 육체와 아스트랄체의 감각을 거친 다음, 멘탈 매트릭스를 통해 영의 의식에 전달됩니다. 여기서 의식은 아스트랄체와 육체의 도움을 받아 이 정보들을 처리합니다.


64 멘탈적인 수동성이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이 자신의 의지(또는 잠재의식 안의 부정적 속성)를 다른 사람에게 수동적으로 종속시킬 때 멘탈적 수동성mental passivity이 생성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를 의존적인 위치에 처하게 합니다. 한편 자기성찰을 하며 자신의 부정적 속성에 완전한 무관심absolute indifference을 유지할 때 이것 역시 멘탈적 수동성이라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을 때 발생하는 일입니다.


65 중성적인 멘탈 상태란 무엇을 말합니까?


중성적인 멘탈 상태natural mental state란, 아카샤 원리 안에 있는 영의 상태를 말합니다. 생각도 감각도 지각도 없으며, 시간과 공간도 영의 활동도 없는 상태, 절대적인 쉼rest, 절대 무nothingness, 공void의 상태를 가리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