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 오늘의 묵상 24. 09. 29(일)<매일 성경: 열왕기하 15:1-22> 본문

배움과 깨달음/숨터일지

■ 오늘의 묵상 24. 09. 29(일)<매일 성경: 열왕기하 15:1-22>

柏道 2024. 9. 29. 05:39


■ 오늘의 묵상  24. 09. 29(일)
<매일 성경: 열왕기하 15:1-22>

말씀요약

15:1-7

유다 왕 아사랴의 통치가 간략하게 기록되고 있다. 그는 에돔, 블레셋, 암몬을 정복함으로써 북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와 비슷한 위세를 떨쳤지만, 말년에는 스스로 교만해져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다(대하 26장).

앗수르의 1차 침략(15:19)

앗수르 왕 불(Pul)은 디글랏빌레셀 3세를 바벨론식으로 일컫는 이름이다. 당시 앗수르는 디글랏빌레셀 3세의 통치하에 점차로 강력한 제국을 형성하여 최강국으로 부상하기에 이르렀다. 앗수르에서 발굴된 디글랏빌레셀의 통치 연대기에는, 그가 사마리아의 므나헴을 비롯하여 여러 왕들로부터 조공을 받았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 말씀 묵상

아사랴의 통치(15:1-7)

아사랴는 웃시야라고도 불리며 아마샤의 뒤를 이어 52년 간 유다의 왕으로 통치합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기는 했으나 산당에서 분향하는 일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했습니다.

문둥병의 상징(15:5)

인간의 죄와 부패를 상징하는 질병입니다. 문둥병원균은 육체를 서서히 허물어 버리고 끝내는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죄악은 인간을 절망과 사망으로 서서히 이끕니다.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기에 식언치 않으십니다(민23:19). 아사랴가 문둥병을 얻은 이유도 제사장이 해야 할 일을 대신하였기 때문입니다(대하26:16-21). 나라가 부강해지고 모든 일이 잘되자 아마샤는 교만해져서 제사장을 무시하고 여호와께 분향하려 했습니다. 이는 여호와의 규례를 무시하는 죄악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도 개개인이 제사장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왕들의 공통점(15:18, 24, 28)

그들은 모두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여로보암처럼 우상 숭배죄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왕들은 모두 여로보암을 기준으로 하여 평가되었습니다. 인간의 죄성은 계속적으로 죄를 향해 가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들은 옛 사람을 따라 사는, 썩어질 구습을 버리고 새 사람을 입어 하나님을 좇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엡4:22). 또한 유다의 왕들에 비하여 볼 때, 계속적으로 왕가가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다의 경우 왕들이 살해되어도 살해자들이 처형되고 다윗 왕가의 후계자가 왕위를 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경우에는 전왕을 살해하고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습니다.


● 묵상제목 [왕들의 과오]

1. 성령님, 이 말씀을 통하여 저에게 무엇을 말씀하시길 원하십니까?

왕들이 지도자로서 모범이 되지 못하고 과오를 저지르면 
그피해는 백성에게 돌아간다
교회 지도자와 기업의 대표자도 마찬가지이다. 
나도 내가 속한 기업에서 모범적인 신앙생활을 통해
과오나 실책을 예방하겠습니다 

2. 성령님, 주신 말씀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기를 원하십니까?

날마다 하나님 앞에 엎드려 기도하고 말씀을 통해 지혜와 분별력과 통찰력을 구하겠습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구별된 삶을 살아내겠습니다 

3. 성령님, 그것을 위해 제가 무엇을 기도하기를 원하십니까?

내 안에 제거해야 할 산당이 무엇인지 살피고 멸하겠습니다

내안의 산당은 교만과 불순종 불신앙의 쓴뿌리들입니다
산당을 완전히 제거하고
하나님만을 경외하고 사랑하고 예배하고 섬기는 삶을 실천하게 하옵소서

신앙인으로서 저지르는 잘못에 나부터 경각심을 갖게 하소서
모든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있음을 믿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