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5병 2어의 뜻- 다석 사상으로 다시 읽는 요한복음에서 발췌 본문
사람의 몸은 어쩔 수 없이 누구나 시간, 공간, 인간 세가지 사이(間)에 갇혀 산다. 예수도 정신적으로는 오늘날에도 우리와 함께 살지만 몸으로는 한정된 시간,공간 안에서 제한된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일생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 솟난 얼나로는 영원한 생명을 지닌 예수, 석가, 노자, 공자도 몸나로는 여느 사람과 다른 것이 없었다. 다만 크게 다른 것이 있었으니 짐승인 몸을 지녔으나 짐승 성질을 온전히 죽여 여느 사람 처럼 짐승 노릇을 하지 않았다.
예수, 석가를 비롯한 정신인들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얼의 세계를 말로 하자니 비유를 잘 쓰게 된다. 상징적인 비유, 은유적인 비유, 사실적인 비유 등 비유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5병2어는 예수의 상징적인 비유로 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예수는 "썩어 없어질 (몸의) 양식을 위하여 힘쓰지 말고 영원히 살게 하며 없어지지 않을 (얼나의) 양식을 얻도록 힘쓰라"(요한 6:27) 라고 말하였다. 그러니 멸망할 몸나의 먹거리 때문에 마음 쓸 필요가 없다.
예수는 자신이 깨달은 얼나로 하느님 아들임을 알아주기를 바라고 다른 이들도 얼나를 깨달아 얼나로 하느님 아들이 되기를 바랐을 뿐이다.
이에 5병을 5계명으로 보고, 2어는 구약에서부터 내려 오는 큰 계명을 2계명으로 보자는 것이다
5계명은
1. 남에게 성내지 말라.
2. 음심을 품지 말라.
3. 나쁜 맹세는 하지 말라.
4. 악에 앙갚음 하지 말라.
5. 외국인(이교도)을 사랑하자.
(마태 5:21-48)
21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25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26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27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29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30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31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3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33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2대계명
서기관(율법교사) :선생님 율법서에서 어느 계명이 가장 큰 계명입니까?
예수: "37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
(마태 22: 36-40)
이 첫째 계명은 신명기 6장5절에 나온다.
둘째 계명은 레위기 19장 18절에 나온다.
이 두계명을 5병 2어의 2어로 알자는 것이다.
그러면 5병 2어로 하느님 말씀의 근간을 붙잡은 것이 된다.
예수는 5병2어로 5천명이
아니라 2천 년 동안 5천억도 더 되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의 주림을 채워 주었다.
잃어버린 예수(박영호 지음)
(다석 사상으로 다시 읽는 요한복음에서 발췌)
예수, 석가를 비롯한 정신인들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얼의 세계를 말로 하자니 비유를 잘 쓰게 된다. 상징적인 비유, 은유적인 비유, 사실적인 비유 등 비유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5병2어는 예수의 상징적인 비유로 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예수는 "썩어 없어질 (몸의) 양식을 위하여 힘쓰지 말고 영원히 살게 하며 없어지지 않을 (얼나의) 양식을 얻도록 힘쓰라"(요한 6:27) 라고 말하였다. 그러니 멸망할 몸나의 먹거리 때문에 마음 쓸 필요가 없다.
예수는 자신이 깨달은 얼나로 하느님 아들임을 알아주기를 바라고 다른 이들도 얼나를 깨달아 얼나로 하느님 아들이 되기를 바랐을 뿐이다.
이에 5병을 5계명으로 보고, 2어는 구약에서부터 내려 오는 큰 계명을 2계명으로 보자는 것이다
5계명은
1. 남에게 성내지 말라.
2. 음심을 품지 말라.
3. 나쁜 맹세는 하지 말라.
4. 악에 앙갚음 하지 말라.
5. 외국인(이교도)을 사랑하자.
(마태 5:21-48)
21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25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26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27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29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30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31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3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33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2대계명
서기관(율법교사) :선생님 율법서에서 어느 계명이 가장 큰 계명입니까?
예수: "37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
(마태 22: 36-40)
이 첫째 계명은 신명기 6장5절에 나온다.
둘째 계명은 레위기 19장 18절에 나온다.
이 두계명을 5병 2어의 2어로 알자는 것이다.
그러면 5병 2어로 하느님 말씀의 근간을 붙잡은 것이 된다.
예수는 5병2어로 5천명이
아니라 2천 년 동안 5천억도 더 되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의 주림을 채워 주었다.
잃어버린 예수(박영호 지음)
(다석 사상으로 다시 읽는 요한복음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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