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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양명 본문
왕양명
출생 - 사망 1472년 ~ 1528년
이명 본명 : 수인(守仁)
직업 철학자, 정치가
분야 주관적 관념론
국적 중국
시대 명대 중기
관련인물 육상산
명대(1368~1661) 중기의 대표적 철학자, 정치가, 주관적 관념론자. 이름은 수인(守仁). 명 초기에는 주자학이 지배적이었는데, 이에 대해 그는 독자적인 유학 사상을 내세우고 특히 육상산(陸象山)의 사상을 계승하였다. 그의 사상은 '지행합일'(知行合一), '정좌법'(靜座法), '치량지'(致良知) 등을 원리로 하는데, 이것들은 또한 그의 사상 발전의 단계를 가리키기도 한다. 그의 사상을 통해 일관하고 있는 것은 '물(物)의 이(理), 바로 우리의 마음이며 우리의 마음 이외의 곳에서는 그것을 찾을 수 없다'고 하는 말에서 보이는 것처럼, '심즉리'(心卽理)라는 주관적 관념론의 입장이다.
지행합일은 지(知)와 행(行)이 모두 마음의 활용으로 하나라고 하는 것인데, 주자가 지(知)에 중점을 두어 얘기한 '선지후행'(先知後行)에 대립하는 것이다. 정좌법은 인욕을 버리고 천(天)의 이를 밝히는 방법으로서 치량지(致良知)에 의해 실천적으로 결합된다. 즉 우리 마음의 양지(良知)는 천리(天理)이고, 인간에게는 선천적으로 선악을 직각(直覺)하는 마음이 갖추어져 있는데, 이것이 바로 양지로서 이에 의해 '지식을 넓혀 사물의 이치를 연구한다'(致知格物)는 실천도덕이 논해진다.
이처럼 선천적이고 직각적인 양지를 통해 선악을 구별하는 도덕설은 주자학과는 다른 측면에서 사회의 지배적인 봉건 도덕의 한 측면이었다. 그의 저작은 후세 사람들에 의해 『왕문성공전서』(王文成公全書)로서 편찬되었는데, 그 중에서 제자와의 문답 기록 등을 종합한 『전습록』(傳習錄)이 널리 읽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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