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뇌의 스위치를 켜라 본문

배움과 깨달음/좋은책과 글

뇌의 스위치를 켜라

柏道 2021. 2. 4. 19:20

[뇌의 스위치를 켜라]는 최근의 과학과 의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생각 습관’을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위한 지침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우리의 뇌 안에 더 행복한 삶, 더 건강한 삶, 더 즐거운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위치’가 있다고 말하며 이 스위치를 켤 때, 당신은 계획한 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또 자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캐롤라인 리프

저자 : 캐롤라인 리프
저자 캐롤라인 리프CAROLINE LEAF는 1985년부터 인지신경과학계에 몸담고 있는 의사소통병리학자이자 청각학자(AUDIOLOGIST)인 리프 박사는 외상성 뇌손상(TBI)과 학습 장애를 전문 분야로 삼아 생각과 학습의 연계성을 연구하기 위해 ‘생각의 과학’을 중점적으로 다뤄왔다. 1990년대, 그녀는 측지 정보처리 이론(GEODESIC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을 개발하였고, 신경가소성과 관련한 연구를 시작하며 마음(생각)이 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최근 과학의 원리와 성경말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그녀는 과학이 어떻게 성경을 뒷받침하는지 보여준다. 리프 박사는 자신의 연구 결과를 20년이 넘도록 임상 실험에 적용해오고 있으며, 동일한 주제로 전 세계를 다니며 강연과 컨퍼런스를 인도하고 있다. 그녀는 또한 수많은 책을 저술한 작가로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수많은 과학 잡지에도 기고하였다. TV 방송 출연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그녀는 현재 TBN에서 제작한 TV 프로그램의 진행자로 방송에 출연하고 있는데, 그 프로그램의 타이틀이 이 책의 제목과 같은 ‘뇌의 스위치를 켜라’(SWITCH ON YOUR BRAIN)이다.

과학과 성경말씀의 연계성을 알려주는 것에 대해 남다른 열정을 지닌 리프 박사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여 올바르게 생각하는 법, 제대로 학습하는 법을 배우고 또 인생의 목적을 찾게 되길 소망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헌정사
감사의 글
추천사
머리말
서언

1부 어떻게 뇌의 스위치를 켜는가
1장 마음(생각)이 물질을 좌우한다
2장 선택과 다중 시각의 유익
3장 당신의 선택이 뇌를 변화시킨다
4장 생각을 사로잡으라
5장 안식 연습
6장 ‘밀크셰이크-멀티태스킹’을 멈추라
7장 생각, 하나님 그리고 양자물리학
8장 생각의 과학

2부 21일 두뇌 해독 플랜
9장 21일 두뇌 해독 플랜이란?
10장 21일 두뇌 해독 플랜은 어떻게 효과를 나타내는가?
11장 1단계 - 수집
12장 2단계 - 집중
13장 3단계 - 글쓰기
14장 4단계 - 재방문
15장 5단계 - 적극적인 발돋움

맺음말
각주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기억력, 집중력, 일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싶은가?
더 나은 삶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지금 바로 뇌의 스위치를 켜라!

긍정적인 생각으로 가득한 신경네트워크 구축하기


우리를 괴롭히는 대다수 질병의 직접적인 원인은 ‘생각의 습관’이다. 생각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에게 감정적?신체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유해한 생각의 전염병이 창궐하고 있다. 걸러내지 못한 생각들이 질병을 일으키는 최적의 환경을 창조해낸 것이다.
캐롤라인 리프 박사는 최근의 과학과 의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생각 습관’을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위한 지침으로 제시한다. 그녀는 우리의 뇌 안에 더 행복한 삶, 더 건강한 삶, 더 즐거운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위치’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스위치를 켤 때, 당신은 계획한 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또 자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다. 게다가 더 똑똑해질 수도 있고,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이 책 후반부에는 유해한 생각을 건강한 생각으로 대체하는 과정이 단계별로 설명된 ‘21일 두뇌 해독 플랜’이 소개되어 있다.
독소가 제거된 생각의 습관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그 유익을 맛볼 준비가 되었는가?

당신의 뇌는 성경의 진리와 성령의 능력으로만 새로워질 수 있다!

“이 책은 부정적인 생각에 물든 우리의 뇌를 해독(解毒)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찬란함’도 일깨워준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습으로 변화되고 하나님께서 디자인해두신 소명대로 행동하게 될 것이다. 부디 이 책을 읽고 마음을 새롭게 하라!”
- 존 비비어

책속으로 추가

생각이 선택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온 우주에서 하나님 다음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생각과 선택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선사하신 엄청난 능력이므로, 우리는 이것을 소중히 다루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양자 제논 효과가 우리의 뇌에 대해 말하는 바는 “당신이 무엇에 집중하고 또 어떻게 집중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뇌가 변화된다”는 것이다. 이때 변화는 총체적이다. 우리가 우리의 뇌 속에 무엇을 쌓든지, 우리의 행동은 뇌의 변화를 그대로 따른다.
7장 생각, 하나님, 그리고 양자물리학

사랑과 진리를 왜곡할 때, 우리는 우리의 뇌 속으로 이러한 타락상을 불러들인다. 이것은 다분히 뇌손상을 일으키는 행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결코 과장이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뇌는 ‘두려움’이 아닌 ‘사랑’에만 접속...(하략)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책속으로

우리의 뇌는 ‘사랑에만 반응하는’(only wired for love) 거대한 신경회로이다. 다시 말해서 ‘정신’을 구성하는 일련의 신경세포들이 오직 긍정적인 것에만 반응한다는 뜻이다.
---「머리말」중에서

사고방식은 자신의 영, 혼, 육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오늘 당신의 마음속 ‘결심’은 당신의 정자와 난자에 변화를 가한다. 그리고 변화된 정자와 난자를 통해 향후 4대손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을 받게 된다 … 이는 성경적으로 옳고 또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사실이다.
---「서언」중에서

마음은 뇌를 포함하여 몸을 통제하도록 설계되었다. 즉, 마음이 뇌를 통제한다는 것이다. 유물론자들의 설명처럼 뇌가 마음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다. 물질은 우리를 조종할 수 없다! ‘생각’과 ‘선택’이라는 마음의 활동을 통해 우리가 물질을 조종하는 것이다.
---「1장 마음(생각)이 물질을 좌우한다」중에서

신경신호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삶의 환경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다.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기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신경신호가 달라지고, 달라진 신경신호에 의해 유전자 발현(단백질 생성) 양상이 달라지는 것이다.
---「3장 당신의 선택이 뇌를 변화시킨다」중에서

프리온 단백질은 ‘좋은’ 신경신호에 반응하여 놀라운 기능을 발휘하고, ‘나쁜’ 신경신호에 반응하여 우리 몸에 해악을 끼친다. 기억하라. 불안, 근심, 두려움과 연관된 온갖 종류의 유해한 감정들을 사로잡지 못할 경우, 부정적인 생각으로 무질서해진 마음은 나쁜 신경신호를 생성할 수밖에 없다.

뇌의 전두엽은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뇌기능을 담당한다. 그런데 하루에 5-16분 정도 묵상하며 부정적인 생각을 사로잡아 제거하는 데 집중하면 뇌의 전두엽 부분이 개선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4장 생각을 사로잡으라」중에서

훈련된 안식 상태에서 당신은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며 자아를 성찰한다. 이때, 몸의 움직임은 아예 없거나 매우 느리다. 하지만 당신의 정신 영역에서는 모든 활동이 바쁘다. 생각은 더 높은 차원으로 재빠르게 움직인다. 그러므로 의식과 인식의 ‘제한’(한계)을 받을 때, 모든 활동을 멈추고 훈련된 안식 상태로 들어갈 때, 당신은 훨씬 더 많은 일을 이뤄내게 된다. 이것이야 말로 ‘가만히 있어 그가 하나님이심을 아는’ 상태(시 46:10) 아니겠는가?
---「5장 안식 연습」중에서

생각이 선택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온 우주에서 하나님 다음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생각과 선택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선사하신 엄청난 능력이므로, 우리는 이것을 소중히 다루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양자 제논 효과가 우리의 뇌에 대해 말하는 바는 “당신이 무엇에 집중하고 또 어떻게 집중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뇌가 변화된다”는 것이다. 이때 변화는 총체적이다. 우리가 우리의 뇌 속에 무엇을 쌓든지, 우리의 행동은 뇌의 변화를 그대로 따른다.
---「7장 생각, 하나님, 그리고 양자물리학」중에서

사랑과 진리를 왜곡할 때, 우리는 우리의 뇌 속으로 이러한 타락상을 불러들인다. 이것은 다분히 뇌손상을 일으키는 행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결코 과장이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뇌는 ‘두려움’이 아닌 ‘사랑’에만 접속되고 반응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생각은 땅속에 묻힌 나무뿌리와 같다. 뿌리로부터 줄기가 자라고 가지가 돋고 잎이 나고 꽃이 피는 것처럼 ‘생각’이라는 뿌리로부터 말, 행동, 습관 등이 자라난다.
---「8장 생각의 과학」중에서

21일 과정의 말미에 당신은 새롭고 건강한 생각을 삶의 패턴으로 구축할 수 있다. 즉 삶 가운데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스스로 결정하여 그것을 반복?강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은 21일 과정을 3-4번 정도 반복할 때 가능하다. 새롭고 건강한 생각 패턴이 ‘자동화’되므로, 유해한 생각은 다시금 뿌리 내릴 기반을 잃게 된다.
---「10장 21일 두뇌 해독 플랜은 어떻게 효과를 나타내는가?」중에서

과학에 압도되지는 말라. 대신 은혜로운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과학을 바라보기 바란다. 과학은 하나님의 은혜를 입증해주는 순수한 증인일 뿐이다.

생각의 리허설을 통해 건강한 생각이 구축되기도 하고, 유해한 생각이 구축되기도 한다. 당신은 유해한 생각을 의식의 영역으로 가져가서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다 … 그렇게 당신은 유해한 생각의 견고한 진을 제거할 수 있다. 이때 새로운 단백질이 합성되고, 올바른 정보가 유해한 정보의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12장 2단계 - 집중」중에서

생각을 글로 옮기는 동안 당신은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게 된다. 그리고 당신의 무의식과 의식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지면 위에서 시각화된다. 그러므로 글을 쓰는 동안 당신은 자신 안에 있는 유해한 생각들을 분별해낼 수 있다. 이처럼 글쓰기는 생각의 ‘해독’(解毒) 과정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13장 3단계 - 글쓰기」중에서

당신은 전 단계에서 지면 위에 쏟아놓은 생각들을 쭉 훑어본다. 그리고 각각의 생각들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봄으로써 그 생각들의 유독성을 재고해본다. 그 생각들이 ‘얼마나’ 유해한지 평가하라. 그리고 그 생각들을 대체할 만한 건강한 생각으로 기억의 도서관을 채우라. ---「14장 4단계 ? 재방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