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가상칠언 (架上七言) 본문
가상칠언
架上七言, the Seven Words
교회용어사전 : 교회 일상
예수께서 죽음 직전 십자가 위에서 고통 중에 하신 말씀. 이를 정리하면 ①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눅23:34). ②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 ③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 보라 네 어머니라"(요19:26-27). ④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마27:46; 막15:34). ⑤ "내가 목마르다"(요19:28). ⑥ "다 이루었다"(요19:30). ⑦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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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칠언
Seven Words from the Cross, 架上七言
두산백과
요약
예수가 골고다 형장에서 십자가에 매달려 남긴 일곱 가지 말.
본문
서기 30년 4월 7일 금요일 오후, 예수가 예루살렘 북쪽 성벽 밖 골고다 형장에서 십자가에 달려 발설한 일곱 가지 말을 가리킨다. 예수가 세상을 떠나면서 한 말이기에 사세구(辭世句), 임종을 맞아 한 말이므로 임종게(臨終偈)이다. 전통적으로는 네 복음서에 흩어져 있는 일곱 편의 마지막 말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실제로 예수가 이 순서대로 말하였다는 객관적 근거는 없다.
①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소서. 사실 그들은 무슨 짓을 하는지 알지 못하옵니다”(루가 23:34). 이는 원수를 사랑하라는 평소의 가르침을 예수가 삶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순간에 몸소 실천한 것이라고 풀이한다. 예수야말로 말과 행위가 일치한 존재라는 뜻이다.
②“진실이 당신에게 이르거니와, 당신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입니다”(루가 23:43). 예수가 십자가에 함께 처형당한 죄수와 주고받은 대화로, 그리스도교의 종말론과 내세관을 나타내는 말로 풀이된다. 죽어 예수와 함께 있을 곳이 낙원이라는 말이다.
③“부인, 보십시오, 부인의 아들입니다.” “보시오. 당신의 어머니시오”(요한 19:26~27). 예수가 어머니 마리아와 제자(요한)에게 한 말인데, 실제로 마리아와 제자가 그 자리에 있었는지는 논란이 있다. 여기서 부인은 이스라엘 백성을, 제자는 그리스도 교회를 가리킨다고 풀이한다. 구원의 시간이 온 것을 알고 이스라엘 백성과 그리스도 교회를 맺어 준 것이다. 구원사의 전환점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그리스도 교회를 아들처럼 아끼고, 교회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머니처럼 섬겨야 한다는 뜻이다.
④“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습니까?”(마르 15:34) 임종 단계에서의 고독감, 절망감을 나타내는 말로, 예수가 죽음의 극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하느님의 구원에 희망을 걸었다는 뜻으로 풀이한다.
⑤“목마르다”(요한 19:28). 자기의 성업(聖業)을 완성하려는 염원을 드러낸 말로 풀이한다.
⑥“끝났다”(요한 19:30). 성부가 예수를 통하여 이루려 하였던 일, 즉 신앙인들에게 영생의 길을 열어주는 일을 끝냈다는 말로 풀이된다.
⑦“아버지 제 영을 당신 손에 맡기옵니다”(루가 23:46). 이것은 본래 유대인들이 바치던 저녁 기도였다. 예수가 숨이 넘어가는 순간에 이 기도를 한 것은 곧 임종을 수락하였다는 뜻이다.
가상 칠언은 음악화하기도 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F.J.하이든의 오라토리오 《가상칠언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ösers Kreuz》이 유명하다.
架上七言, the Seven Words
교회용어사전 : 교회 일상
예수께서 죽음 직전 십자가 위에서 고통 중에 하신 말씀. 이를 정리하면 ①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눅23:34). ②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 ③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 보라 네 어머니라"(요19:26-27). ④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마27:46; 막15:34). ⑤ "내가 목마르다"(요19:28). ⑥ "다 이루었다"(요19:30). ⑦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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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칠언
Seven Words from the Cross, 架上七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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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예수가 골고다 형장에서 십자가에 매달려 남긴 일곱 가지 말.
본문
서기 30년 4월 7일 금요일 오후, 예수가 예루살렘 북쪽 성벽 밖 골고다 형장에서 십자가에 달려 발설한 일곱 가지 말을 가리킨다. 예수가 세상을 떠나면서 한 말이기에 사세구(辭世句), 임종을 맞아 한 말이므로 임종게(臨終偈)이다. 전통적으로는 네 복음서에 흩어져 있는 일곱 편의 마지막 말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실제로 예수가 이 순서대로 말하였다는 객관적 근거는 없다.
①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소서. 사실 그들은 무슨 짓을 하는지 알지 못하옵니다”(루가 23:34). 이는 원수를 사랑하라는 평소의 가르침을 예수가 삶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순간에 몸소 실천한 것이라고 풀이한다. 예수야말로 말과 행위가 일치한 존재라는 뜻이다.
②“진실이 당신에게 이르거니와, 당신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입니다”(루가 23:43). 예수가 십자가에 함께 처형당한 죄수와 주고받은 대화로, 그리스도교의 종말론과 내세관을 나타내는 말로 풀이된다. 죽어 예수와 함께 있을 곳이 낙원이라는 말이다.
③“부인, 보십시오, 부인의 아들입니다.” “보시오. 당신의 어머니시오”(요한 19:26~27). 예수가 어머니 마리아와 제자(요한)에게 한 말인데, 실제로 마리아와 제자가 그 자리에 있었는지는 논란이 있다. 여기서 부인은 이스라엘 백성을, 제자는 그리스도 교회를 가리킨다고 풀이한다. 구원의 시간이 온 것을 알고 이스라엘 백성과 그리스도 교회를 맺어 준 것이다. 구원사의 전환점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그리스도 교회를 아들처럼 아끼고, 교회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머니처럼 섬겨야 한다는 뜻이다.
④“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습니까?”(마르 15:34) 임종 단계에서의 고독감, 절망감을 나타내는 말로, 예수가 죽음의 극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하느님의 구원에 희망을 걸었다는 뜻으로 풀이한다.
⑤“목마르다”(요한 19:28). 자기의 성업(聖業)을 완성하려는 염원을 드러낸 말로 풀이한다.
⑥“끝났다”(요한 19:30). 성부가 예수를 통하여 이루려 하였던 일, 즉 신앙인들에게 영생의 길을 열어주는 일을 끝냈다는 말로 풀이된다.
⑦“아버지 제 영을 당신 손에 맡기옵니다”(루가 23:46). 이것은 본래 유대인들이 바치던 저녁 기도였다. 예수가 숨이 넘어가는 순간에 이 기도를 한 것은 곧 임종을 수락하였다는 뜻이다.
가상 칠언은 음악화하기도 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F.J.하이든의 오라토리오 《가상칠언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ösers Kreuz》이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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