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으로 본 성막과 언약궤 (화첩) - 성경에 입각한 대제사장의 예복 착용모습 세계 최초로 정리 수록 | 구속사 시리즈 9 본문

하나님/하나님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으로 본 성막과 언약궤 (화첩) - 성경에 입각한 대제사장의 예복 착용모습 세계 최초로 정리 수록 | 구속사 시리즈 9

柏道 2020. 11. 3. 14:55

구속사 시리즈 9권 <신묘한 영광의 비밀 성막과 언약궤>에 별첨 부록으로 수록된 내용들을 보완하고, 확대하여 100여 페이지의 화첩으로 발간했지만, 그 가치와 쓰임새를 고려하면 전혀 새로운 책을 펴낸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첫째는 그 화려함과 고급스러움, 그리고 전문성 측면에서 이 책은 성경이해의 보조자료일뿐 아니라 소장용으로서의 가치를 갖는 책이다. 학교를 졸업하면 남는 것은 ‘졸업앨범’이듯이, 이 책은 구속사 시리즈 9권을 읽고 마치 졸업앨범을 간직하고 생각날 때마다 펼쳐볼만한 소장 자료로서 손색이 없다.

이 책에 수록된 성막과 각종 기명들의 이미지는 100% 성경을 통해 고증하여 직접 그린 것들이다. 기존에 나와있는 출처불명의 자료들을 인용하거나 무단 복제한 것들이 전혀 없다. 그리고 그 수준은 가히 세계적이고 독보적이다. 기존의 어떤 책에서도 이 화첩에 나온 정도의 수준으로 표현한 것을 본적이 없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교회사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이요, 가치를 지닌 책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성막 건축의 순서와 과정을 성경 내용을 근거로 건축 전문가들의 조언과 고증을 통해 철저히 연구하여 수록하였다. 그러므로 이 책에 수록된 모양과 치수, 절차와 방법을 따라 행하면 시내산에서 모세와 백성들이 지은 성막을 똑같이 재현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 화첩은 단순한 화보집이 아니라 ‘모형도’이다. 성경 시대 성막과 도구들을 직접 볼 수는 없지만, 이 책에 수록된 이미지만 보면 생생하게 실제 모습이 눈 앞에 펼쳐지는 것 같다.

목차

목차

성막 전체도
서평
추천사
저자 서문
번제단
물두멍
금등대
진설병을 두는 상
분향단
앙장과 덮개
언약궤(증거궤)
성막을 세우는 순서
성막 완성 이후 광야 노정에서 성막의 이동
대제사장의 예복
회막(성소와 지성소)
구약성경의 길이 측정 단위
찾아보기

추천글

추천글

  • “성막과 회막, 대제사장의 예복, 이 분야 최초의 세부적인 청사진이다.”
    “기존의 것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전대미문(前代未聞)의 업적이 아닐 수 없다.”

    “성막 전체와 성소와 지성소가 포함된 회막을 재구성하여 컬러로 시각화한 것이라든가 대제사장의 예복을 재구성한 것은, 예부터 유대교 랍비들도 기독교 주석가들도 여러 모양으로 시도했었다. 다매체 시대에 와서는 인터넷에 영상으로 혹은 시뮬레이션으로 제시하기도 하여 옛 물체의 개념파악을 돕는데는 일정 부분 공헌을 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박윤식 박사의 재구성은 그런 것들과는 차별되는 것이다. 성막과 회막, 대제사장의 예복을 실재로 재단(裁斷)하고 건축할 수 있게 만든 것으로, 이 분야 최초의 세부적인 청사진이다. 성경에 기록된 그 복잡한 식양들이 마치 눈 앞에서 선명하게 펼쳐지듯 명확하게 재생해 놓은 것은, 기존의 것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전대미문의 업적이 아닐 수 없다.”

    - 민영진 (《하느님의 기쁨, 사람의 희망》 저자, 전 대한성서공회 총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