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도덕경> 53장 본문
<도덕경> 53장
53장
使我介然有知(사아개연유지) :
나 한테 개연<조그마한, 낱개, 적다> 아주 조금 조금 있다
行於大道(행어대도) :
대도를 행 할려고 해보니까
노자-규장각 국가 도서관 총 책임자. 요 임금 이후 모든 사상서 다 읽었다
공자가 노자를 찾아가 <예 禮>를 물은 이유도 뭐든지 아니까 물은 것이다
唯施是畏(유시시외) :
오직 내가 이렇게 두렵다 <펼쳐지기가 두렵다>
<모르는 자리는 누구나 아는 자리가 아니다. 모르겠다>
大道甚夷(대도심이) :
대도라는 평탄한 길이 대도다. 울퉁 불퉁한 길 없다
而民好徑(이민호경) :
평범한 백성은 평편한 길 놔두고 지름길을 찾나니 <사도>
어떤 길을 가도 지름길은 없다 <도 놔두고 엉뚱한 길 찾으니>
朝甚除(조심제) :
조정은 심히 제자가
제일 어려운 글 1. 계급 2. 율법
田甚蕪(전심무) :
밭이 황무지가 된 것
倉甚虛(창심허) :
다시 황무지가 되니 창고가 텅텅 빈다
제 際, 계단, 엄한 계율, 사치하다, 법이 엄격하다
중문사전 도덕경 52는 사치할 제로 봐야 한다고 나옴
중문사전-청나라 때 사전, 감산스님-송나라 시대
服文綵(복문채) :
사치할 제, 비단 채니까 입는 것이 화려
帶利劍(대리검) :
이것 충족 할려니 칼 들고 싸움하길 좋아하고
厭飮食(염음식) :
음식이 너무 많아 싫을 염<저런걸 먹어> 버린다
財貨有餘(재화유여) :
재화가 많아 끝없이 남는다. 이것이 호경 好經
是謂道夸(시위도과) :
도과, 과를 피리 우竽. 피리 들고 도독질-앞장서서 도독질 하는 놈
非道也哉(비도야재) :
이것은 도가 아니다, 즉, 호경 <지름길>
일반적인 사도, 사치 <백성들>-범법자가 많아지니 법이 엄격
밭이 텅텅 황무지 <사치가 연결이 잘 안 된다>
是謂道竽 <시위도우>-한비자 글. 피리 우竽-도독질 할것을 선창한다. 결국은 도독놈 대장이다
<노자 설명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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