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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주의의 유대 비의 《카발라 탈무드》 본문

천지인 공부/카발라

신비주의의 유대 비의 《카발라 탈무드》

柏道 2019. 1. 4. 12:30

신비주의의 유대 비의 《카발라 탈무드》

신에 의해 선택받은 특별한 민족,
그러나 수천 년을 떠돌아야 했던 방랑민족!
그들의 인생에 대한 깨달음과 신비로운 비밀을 담은,
내 삶의 진정한 멘토가 되어 주는 책!!

유대인이 탈무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탈무드가 유대인을 만든다!
인생의 참된 지혜와 비법을 파헤쳐 본다.


놀라운 재능 발휘하는 유대인의 저력
매년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고 나면 놀라움을 금치 못하기 마련이다. 전 세계 인구수 대비 0.2%에 불과한 소수민족인 유대인이 한둘은 반드시 껴 있기 때문이다. 어디나 뛰어난 인재가 있기 마련이지만, 숫자가 많지도 않은 유대인이 왜 항상 끼어 있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게다가 세계 각국의 정계 인사들이나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큰손들을 살펴보노라면 이들 중에 유대인이 꽤나 많다는 사실에 오싹하기까지 한다. 이들이 주장하는 대로 그들이 정말 선민(選民)이기 때문일까? 그러한 궁금증을 풀어줄 책이 바로 이 《카발라 탈무드》이다.
이 책은 영원한 방랑민족 유대인들이 기나긴 세월 동안의 핍박 속에서도 꿋꿋이 지켜온 관습과 율법을 담고 있다. 탈무드에서 권하는 엄격한 제약의 틀은 타 민족으로 하여금 유대인들이 사방으로 꽉 막힌 감옥 속에서 살아가는 답답한 민족이라고 여기게 만들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 틀이 유대민족을 여태껏 유지시켜 왔으며 그들에게 특출한 능력을 선사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신비주의의 유대 비의 《카발라 탈무드》
《카발라 탈무드》는 유대인들의 놀라운 성공비법과 함께 카발라라는 유대교의 신비로운 지식을 함께 담은 책이다. 유대 신비주의인 카발라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인생에 대해 보다 깊이 알게 하고, 속세의 인간을 뛰어넘어 신에게 가까이 가는 출구를 마련해 준다. 특히 그 가운데 명상과 계시는 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방법이었다. 하지만 이성적인 것이 아니므로 말로 설명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그렇게 씌어진 비밀의 지혜 카발라는 너무나 심오하고 아득하여 한낱 인간들이 함부로 범접하기엔 무척이나 난해하다. 더욱이 오랜 기간 비밀스럽게 전해져 왔기 때문에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다.
카발라는 특정한 말과 수를 중시하는데, 거기에 신의 힘이 서려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사물은 보이는 모습만으로는 알 수 없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믿는다. 이 미지의 지혜는 이렇게 창조주의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을 노래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우리와 아주 동떨어진 것은 아니다. 인간이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속하여 경험하게 되는 불변의 법칙을 밝혀내기 위한 통로일 뿐이다. 《카발라 탈무드》는 독자들이 우주의 에너지가 깃들어 있는 그 신비의 통로에서 신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당신의 행복한 인생을 위한 최고 멘토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장님이 길을 가기 위해선 안내자가 필요하다. 그것이 지팡이가 됐든, 안내견이 됐든 간에 그를 이끌어 주는 존재가 있어야 하는 법이다. 사실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우리도 장님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멘토를 구하고 그에게서 조언을 얻는다.
여러분이 인생의 어두운 골짜기를 만나 길을 잃었을 때 《카발라 탈무드》는 훌륭한 멘토가 될 것이다. 이 안내자는 문제 해결을 위해 보석과 같은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맑고 투명한 정신의 고양만이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현실적인 비법도 소개한다. 성공을 위해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나 커뮤니케이션 방법, 멀리해야 할 것들, 이성이나 감성 모두 충만한 아이를 키우기 위한 부모의 역할 등이 그것들이다.
《카발라 탈무드》에는 세상에 대한 적극적인 질문과 자기성찰, 꿈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과 실천이 제시된다. 이것은 탈무드에서 제시하는 가르침의 방식, 즉 ‘대답보다 질문을 평가한다’라는 보다 구체적이면서도 근본적 삶의 지침을 보여준다.


즐겁게 배우는 흥미진진 탈무드
유대인의 교육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가운데 우리가 배워야 할 한 가지는 재미난 가르침이다. 일반적으로 ‘가르침’이나 ‘교훈’이라고 하면 딱딱하고 지루한 것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이것은 그만큼 거리감이 들어 쉽게 접할 수 없게 한다. 하지만 ‘한바탕 배꼽 잡고 웃어라, 길이 열리리라’는 유대속담에서 볼 수 있듯이 유대인들은 유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어떠한 가르침이든지 적당한 유머를 더함으로써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하였다. 유머는 그들이 고통스런 역사에 얽매이거나 좌절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힘이 되었다. 《카발라 탈무드》는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낸 탈무드를 곁들여 즐겁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유대인의 생활 속 풍자와 재치 넘치는 유머는 여러분에게 유대인의 삶과 철학을 생생하게 전달할 것이다.





탈무드 속에 꽃핀 유대민족의 힘

1 신이란 무엇인가
신의 개념
신은 온갖 것 가운데 존재―카발라적 사고방식
신은 왜 악을 창조했을까/선과 악의 차이를 알자
기적은 신이 부여한 능력/신이 사람을 찾고 있다

신의 개념과 현대 과학적 사고
이 세계는 우연한 산물인가/아브라함의 신에 대한 혁명적인 사고
다양한 신의 이름과 그 의미/유대인은 모든 사람을 위해 선택된 민족

신과의 대화―기도
자신을 되돌아보기 위한 기도
바빌론 유수와 기도 형식의 시초/기도가 유대인을 존속시키다
예루살렘을 향해 기도한다/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한다
기도형식이 경건함을 더해 준다

유대인 마음속에 잠재한 신비주의 카발라
유대교의 신비주의/유대 신비주의의 다양한 흐름
오늘날의 신비주의 사상, 심오함과 다양화
대중화한 신비주의―하시디즘/카발라에서 윤회의 의미

유대인이 추구하는 구세주
메시아란 신에 의해 기름 부어진 자/이상적인 왕, 메시아를 추구하다
다른 민족을 인도하는 빛과 같은 존재/메시아 도래를 알리는 자
예언자 엘리야/디아스포라와 게토, 차별과 박해시대
‘메시아가 도래한 시대’란 사고방식

메시아 운동이란
메시아란 증명/17세기 거짓 메시아―샤베타이 즈비
하바드 파의 카리스마―루바비치 레바
유대 최대 메시아 운동―그리스도교 운동/이해할 수 없는 예수 부활
예언자는 신의 말씀을, 예수는 자신의 말을
유대교와 그리스도교 분기점―바르코쿠바 반란


2 유대인의 계율
유대인 행동을 규제하는 성서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의 기초
‘타나크’와 제외된 외전과 위전/토라는 율법, 유대인의 교과서
네비임은 예언서/예언자들이 율법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케투빔은 성문서, 지혜/사랑/고뇌/영혼의 서

유대인이 신성시하는 탈무드
성서보다도 중요시되는 책/진리는 하나만이 아니다
유대교는 랍비의 종교/유대교는 진화를 계속하는 종교

유대인의 행동을 구속하는 계율
십계/첫째 계율은 신에 대한 의식의 명확화
제2계율은 유대적 발상의 유래/유대인의 특성은 신을 파악하는 방법
이집트 탈출과 안식일/제5계율은 사랑/유대인과 두 가지 경우의 토라

신에 대한 속죄
신에 대한 유대인의 속죄/속죄일에도 속죄되지 않는 죄
궁극의 속죄―죽음/속죄의 산 제물이란 자신의 대역
속죄의 날을 개인적으로 정한다

유대 축제일
유대 달력의 신년절―로슈 하샤나
이행하지 못했던 맹세의 사면―콜 니드라이
초막절―수코트/하루 더 축제를―셰미니 아체렛
토라 안의 기쁨―심하트 토라/성전 탈환 축제―하누카
수목의 신년과 우기 시작―투 비 셰바트
유대인 학살회피의 축제―푸림(부림절)
푸림은 떠들썩하게 지낼 수 있는 날
출애굽 기념―유월절(과월제)/가장 아름다운 의식, 세데르
발효 안 된 빵, 무교병의 의미/십계를 부여받은―샤부오트
성전 파괴를 애도하는 단식―티샤 베아브

유대인의 고행과 단식
정신집중을 위한 단식/욤 키푸르의 엄숙한 단식
성전파괴를 애도하는 단식/성전파괴에 연관 있는 단식일
엄숙한 단식일과 즐거운 축제의 관계/유대의 존망을 건 에스델의 단식
죽음을 면한 감사의 표시, 첫아이의 단식/단식보다도 중요한 생명

유대인 식생활 규범
코셔와 카슈루트 의미의 차이/식규범은 신성함의 의식
성서에 표시된 코셔인 것/유대인이 뒷다리 부위를 먹지 않는 이유
‘살과 젖을 섞으면 안 된다’는 가르침/모두가 채식주의자였던 이상향으로의 회귀
이질 문화 속에서 카슈루트를 행하기/카슈루트 경계에서의 해석방법


3 유대 세상을 보는 방법
안식일과 일요일
유대인을 지켜 온 안식일/안식일은 푸짐하게 식사하는 기회
안식일이 가져온 나들이옷의 습관/안식일이란 신과의 계약 표시
안식일엔 일상 의무에서 벗어난다/인생을 생각하는 훈련하는 날
세계에 영향을 준 안식일의 사고

역사로 본 랍비의 모습
랍비 이전의 칭호, 라브와 라반/칭호가 없는 것이 가장 격식이 높다
랍비는 정신적 지도자이자 재판관/랍비는 본디 무보수 직함
중세 이전의 랍비는 학자였다/세속성이 요구된 랍비
랍비의 역할과 프로테스탄트의 영향/프로테스탄트와 미국의 유대사회
지역의 권위자가 내리는 유대법의 판단/랍비직에 대한 여성의 참가

심판의 날
적과 자신이 심판받는 날/예언자 이사야가 말하는 심판의 날
예언자 에제키엘이 말하는 심판의 날
이스라엘 승리를 예언하는 예언자 즈가리야
1년에 한 번 ‘심판의 날’ 온다/삶이 신으로부터의 선물

유대인이 생각하는 자유
악의 존재는 필연적인 것
악행을 선행으로 바꾼다/천명(天命)은 반드시 성취한다
인간행위가 속죄 시기 앞당긴다/신의 손안에 있는 인간의 자유

유대인의 사후 세계관
사후 나라 ‘스올’/시리아 지배하의 유대인 사회
헬릷니즘 정책과 마카베오 반란/미래 세계에 보상받는 ‘올람 하바’ 사고
미래 세계와 관련한 예수의 ‘산상설교’
안식일에 미래 세계를 엿본다/미래 세계란 바르게 살기 위한 수단

유대 사상과 홀로코스트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유일신을 최초로 깨달은 민족
무거운 책임을 지기 때문에 특별한 민족/가톨릭교회의 유대인 박해 기원
아우슈비츠에 십자가를 걸 것인가
오해에서 비롯된 폭력의 역사
자신을 사랑하듯이 이웃을 사랑하라
유대인 귀환과 이슬람교도와의 관계 악화
인생철학이란 유대교와 불교의 공통점
사랑과 자비를 가르치는 유대교/모든 종교의 근본 가르침은 같다
종교마다의 진리/유대교의 목적은 완전한 세계 창출


4 유대인은 왜 우수한가
온갖 지식영역에서 활약하는 유대인들
유대계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클린턴, 부시 정권 모두 유대인 고관 활약
할리우드와 월가에서도 유대인 활약/노벨상 수상자 4분의 1이 유대인
학술/사상/예술/재계에 이름을 남긴 유대인

유대인의 공부법
20세기를 만든 3대 위인은 모두 유대인
마르크스―유소년기에 유대인 교육을 받은 사상가
프로이트―모세를 동경했던 정신분석가/아인슈타인―유대 종교심을 가진 과학자
유대인은 왜 우수한가―유아기 교육/유대인과 학교/유대인과 암기
토라란 어떤 책인가//안식일은 ‘지성’을 낳는 시스템


5 지혜란 무엇인가
지혜에 대하여
지혜와 지식/지혜의 기능
유대의 지혜/유대의 지혜와 현대인

나는 나다
자립하는 개인/개체와 전체/하나와 많은 것과의 관계
개인주의는 자기중심주의와는 다르다
이미지의 본질은 자립하는 개인의 부정

진정한 자신이란
넷이나 되는 내 모습/거울에 비친 나는 어떤 모습인가/
올바른 자기상을 맺는 법/자기를 찾는 마음의 여행

운명과 대결한다
선택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는 운명
기성종교에 의존하지 않은 운명
운명을 받아들인 오이디푸스 왕

영원을 생각하는 마음
영원이란 유구한 과거와 미래/희망은 미래를 비친다
중년부터 살아가는 방법/야심적으로 산다는 것은

살아 있는 들개가 차라리 낫다
삶과 죽음에 관한 두 가지 큰 질문
의미가 없으면 무가치한가/목숨의 절대적 가치

의도와 어긋난 결과
경쟁과 결과 중시는 사회의 룰
의도와 동기가 가족의 룰/어버이의 이상적인 위치

황금사과
사람을 인간으로 만든 것은 언어/말은 창조적인 힘
사람에게 활기를 주는 문학적 언어

내 안에 다른 사람이
두 사람의 나/그들과 너
‘내향적인 너’ 주의는 자신에 대한 사랑

황금률이란 순금인가/
두 종류의 황금률/예수의 황금률/힐렐의 황금률
두 가지 황금률의 비교

사람을 보는 눈
속는 것은 바보 아니면 욕심쟁이
무슨 일이나 지나치면 모자란 것/지혜는 인간본성을 꿰뚫는다
지혜는 어른의 공통언어/바보스러운 정도를 깨닫는 것이 지혜

인간의 최대 약점
입은 재앙의 근원/입은 왜 하나밖에 없는가/말이 많은 것은 자멸의 화근
귀는 왜 둘이나 달려 있을까/듣는 귀는 배우는 마음

친구를 고른다
생명체는 떼지어 산다/친구도 여러 가지
진정한 친구를 분간하기 위한 힌트/친구를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표면상의 원칙과 본심의 차이
세 살 버릇 백 살까지/무서운 아이들은 부모가 만든다
인성교육을 어렵게 하는 시대적 배경/배우는 것은 모방이다

자식의 마음 부모는 모른다
아이의 눈높이로 본 교육론/자식에게 부담주는 대리 소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배움은 바보의 뒷북치기 같은 것
실패를 허락하지 않는 완벽주의/무슨 일에나 때가 있다

부부는 분신
물보다도 진한 부모와 자식관계/부부는 분신
피보다 진한 분신의 정/지혜문학에 그려진 사랑하는 아내
부부관계는 모든 인간관계의 원점


6 유대민화의 지혜
영혼과의 대화
죽은 약혼녀/열 번째 남자
조상 아브라함과 이야기를 나눈 남자/아브라함과 고독한 차디크
네 명의 여인/붉은 머리의 레브 유데르와 다윗 왕
부자와 바알 솀 토브 그리고 다윗 왕
양철칼/마술을 배우고 싶어한 탈무드 학자
이집트인 랍비 니심/경건한 남자와 노예 엘리야
산에 사는 노인/예언자 엘리야와 바알 솀 토브
유월절 전날 밤의 두 여인/두 사람을 뒤쫓아 온 남자

꿈속에 일어난 이야기
구두쇠 여관 주인과 그가 죽은 뒤 일어난 일/겨울을 준비한 부자
같은 날 죽은 경건한 사람과 악한 사람/안식일에 갖다 놓은 두 개의 빵
물항아리/왕비와 땔감장수/외투를 자른 소년/경찰서장의 꿈
도둑의 스승/모세를 자처한 남자/마부의 나쁜 운/잘 속는 여자들
체름의 현자들/행상인과 거짓말을 한 여자
장사꾼의 아내와 네 명의 거지/황야의 물
물에 빠진 남자/베이글/어린아이와 도둑에게 배울 점
보석반지/낙원이 있는 곳/재단사와 속죄의 날

유대 신화 전설
홍수/바벨탑/이삭의 결박/두 형제/장자권/축복/베델
라헬과 레아/이집트에 팔려간 요셉/정절의 남자 요솼/화해


7 잠언의 철학
모든 경쟁에서 이기는 비결―근면함
근면함에 대하여/솔로몬 왕의 ‘근면함’이란/
진정한 근면함이 가져오는 것은/근면하지 않으면
게으름의 근본 원인 4가지/근면해지기 위한 4단계

성공으로 가는 길을 비추는 보석―비전
비전에 대하여/‘비전’과 ‘희망’의 능력
비전의 유무가 생사를 가른다/비전의 우열이 성패를 가른다
가장 우선되는 비전을 명확히 하라

꿈을 현실로 바꾸는 솔로몬의 비밀―소망
영구연료/미루면 해가 되는 경우도 있다
사원의 소망을 보류시키면/아내의 ‘소망’을 보류시키면
아내의 앙갚음/‘소망’의 불씨를 돋운다

모든 문을 여는 열쇠―커뮤니케이션
효과적이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솔로몬 왕의 커뮤니케이션 비결
전달 능력을 가졌을 때 얻는 것

가장 빨리 최대 성과를 올리는 길―파트너
꿈을 이루려면 시속 100㎞로/파트너란 무엇인가/
혼자서 하면/파트너와 손잡음으로써 얻는 것
파트너 고를 때 주의사항 7가지/적절한 조언자와 파트너 구하는 방법

역경을 극복한다―대화방법
대립과 역경에 대하여/대립과 역경에 승리하는 사람
대립은 칼날을 연마해 주는 것/‘승리’의 의미를 다시 생각한다
대립에 임하는 자세/해로운 대립의 원인
대립에서 이기고, 역경을 극복하는 법/역경의 대처방법
역경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역경의 은혜

최악의 적이 최고의 아군된다―비판방법
비판에 대한 반응/비판에 등 돌릴 때
받아들이기에 따라 약이 되기도/비판에 올바르게 대처했을 때 얻는 것
비판에 대한 올바른 대처방법/올바른 비판방법

높은 평가를 가져오는 4대 특질
다이아몬드보다 귀한 특질/자애로움과 정직함을 지니려면
사랑과 정직함을 저해하는 것/부정직함의 폐해


8 행복한 인생철학
행복해지기 위한 교훈―질투와 감사
단 한 가지만 가질 수 있다면
진정한 행복을 방해하는 것/행복 저해를 극복하려면

행복을 좀먹는 위험요소―탐욕
탐욕에 대하여/탐욕의 정의/탐욕에 굴하느냐 마느냐
탐욕이 빼앗는 것/탐욕의 초기증상/진정한 성공은
성공을 거두기 위한 지침/탐욕을 이기는 방법

인간관계에서 가장 해로운 것―분노
분노의 힘/분노가 초래하는 것/짜증을 억제하면 얻을 수 있는 것
분노에 원만히 대처하는 방법/분노의 컵 비우기 7단계
타인의 분노에 대처방법/자신의 분노가 낳은 피해 복구방법
분노를 해소했더라도 방심은 금물

발목 잡는 부비트랩―인식의 안이함
인식의 안이함/어수룩한 인식을 촉발하는 것
인식의 안이 해결방법/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을 때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

성공을 방해하는 마지막 적―교만
실패에 앞서는 것/적을 모르면 쓰러뜨리지 못한다
교만이 초래하는 것/교만에 대한 효과적 대처법
교만을 버리면 얻어지는 것/겸허를 선택하고 교만을 버리는 방법

성공의 초석―지식을 지혜로
높은 IQ가 없어도 똑똑해질 수 있다
지혜를 획득하면/지혜의 초석이 없으면
어리석은 자의 증거/지혜를 획득하는 방법


9 지혜의 철학
돈과 사업―일
가장 바쁜 사람에게 부탁하라
작은 바늘도 가족을 지탱한다/일하는 자는 축복
인생에는 세 친구가 있다/도둑은 쥐구멍이지 쥐가 아니다
수의에는 주머니가 없다/가난한 사람이 닭을 먹을 때

가족과 사랑―집
지참금과 유산은 행운을 부르지 않아
고부간의 동거는 두 마리의 고양이
가정이 없으면 나라가 망한다/남편의 집은 아내
죽는 것도 결혼도 시운(時運)/그 아버지에 그 아들
아내에게 부양받는 것은 남자의 수치

한 어머니가 백 명 교사보다 낫다―교육
한 어머니가 백 명의 교사보다 낫다/돈은 시간이다
어린 자식은 두통의 씨앗/학습은 즐거운 것

인간관계―소통
거짓말쟁이는 불신이라는 벌을 받는다
인간은 본심을 숨긴다/의견 차이는 얼마든지 있다

문화―철학
음식은 처지에 맞지만 옷은 분에 넘친다
인생을 기적에 의지해선 안 된다
술은 연인의 사랑을 불러일으킨다
평가는 비관적, 행동은 낙천적
지식의 가치/돌발사태가 발생하면 먼저 심호흡부터
무엇이나 다 정한 때가 있다


10 카발라 탈무드
카발라 탈무드


11 탈무드 이해하기
탈무드 이해하기
탈무드와 현대/정의 부여의 시도
탈무드는 인생에 깊이와 목적을 부여한다
성서중심으로 유대교는 발전/소페림의 등장
종교개혁을 지향한 사람들/주해의 필요성
‘구전율법’ 성문화에 반대/텍스트를 쓰는 어려움
교사와 학생과의 대화에서/미슈나 편집자, 랍비 유다
단순한 주해가 아닌 미슈나/토세프타
주해에 또 주해/게마라를 낳게 되는 필연성
‘종교’의 정의 차이/신의 존재는 대전제/인간은 신의 파트너
약자에 대한 관심/공통체를 통해서 산다
공동체의 책임/빈곤과 베풂에 대한 사고방식
노동에 대한 사고방식/정부, 국가에 대한 사고방식
리더십에 대한 사고방식/경제적 측면에 대한 사고방식
시대를 초樂한 가치/탈무드의 이상과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