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59절) 살아 있는 동안 살아 계신 이를 주목하라 본문

영성수행 비전/도마복음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59절) 살아 있는 동안 살아 계신 이를 주목하라

柏道 2019. 1. 3. 16:46

도   마   복   음


The Gospel of Thomas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풀이


또 다른 예수

 

Lambdin Translation

Davies Translation

Patterson and Robinson Translation


59. 살아 있는 동안 살아 계신 이를 주목하라

기회의 활용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이 살아 있는 동안 살아 계신 이를 주목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죽을 것입니다. 그때에는 살아 계신 이를 보려고 해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Jesus said, "Take heed of the living one while you are alive, lest you die and seek to see him and be unable to do so."


Jesus said: Look at the living one while you live for, if you die and then try to see him you will not be able to do so.


Jesus says:

"Look for the Living one while you are alive, 
so that you will not die (and) then seek to see him. 
And you will not be able to see (him)."


공관복음에는 없는 말이다. 여기서 살아 계신 이란 물론 예수님이다. 서언에 살아 계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는 말이 나온다. 52절에서도 예수님은 스스로에 대해 여러분과 함께 있는 산 사람이라고 했다. 예수님이 살아 계신 분이라고 할 때, 그는 옛 사람에서 죽고 새 사람으로 살아나 진정한 삶을 살고 계시는 분이라는 뜻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우리가 사는 한 계속해서 이처럼 새 생명을 얻어 참된 삶을 살아가시는 분, 예수님을 주목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38절에서 여러분이 나를 찾아도 나를 볼 수 없게 되는 날이 올 것입니다.”라고 했다. 그가 잠시 동안 우리와 함께 있겠지만 우리와 함께 할 수 없는 날이 올 것이니 그를 열심히 찾으라는 뜻이다. 그런데 여기 이 절에서는 그가 어디로인가 가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죽기 때문에 그를 볼 수 없게 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예수님을 주목하고 그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실천하여 깨달음을 얻는 길이 생명으로 가는 길이고, 그렇지 않으면 죽을 것인데, 죽으면 다시는 살아 계신 이를 볼 수 없을 것이니 지금 살아 있을 때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하느니, 기회는 다시 오지 않기 때문이다, 하는 식이다. 지금 여기서가 아니라 죽은 다음 하늘나라에 들어가 영생을 누리게 된다는 식의 생각을 부정하고 있는 셈이다.

 

불교에 맹귀우목盲龜遇木이라는 거북이 이야기가 있다. 망망대해에 조그만 구멍 하나가 뚫린 작은 나무 조각이 물결 따라 떠다니는데, 눈먼 거북이가 백 년에 한 번씩 물 위로 머리를 내밀다가 우연히 그 나무 조각에 뚫린 구멍 속으로 머리를 넣게 되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 우리가 인간으로 태어날 수 있는 확률이 이와 같다는 것이다. 인간으로 태어난 기회를 귀히 여기라는 뜻을 극적으로 표현한 이야기이다. 32절 풀이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우리가 인간으로 살면서 살아 있을 동안 예수님을 바라보고 그의 말씀을 듣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보통의 기회가 아니다. 이생이 허망하게 지나가면 때는 늦으리이다.

 

또 다른 시각에서 보아, 여기 살아 계신 이내 속에 살아 계신 하느님, 신성, 나의 참사람, 참나로 풀어도 좋을 것이다. 내 속에 살아 계신 이는 사라질 염려는 없지만, 내가 이를 알지 못하고 그대로 죽으면 찾을 수 없게 된다는 점에서, 살아 있을 동안 찾아 생명을 얻어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주목하게 되는 것은 살아 계신 이를 믿으라하지 않고 주목하라’, ‘들어라하는 말이 도마복음의 특징이라는 사실이다. 스스로 깨닫고 발견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출처] 도마복음 제59절|작성자 byunsdd